1분기 퇴직연금펀드 동향 – 수익률과 자금유입 현황



2018년말 퇴직연금 적립금은 전년보다 12.8% 증가한 190조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기업이 운용을 책임지고 있는 DB형은 121조원으로 전체의 64%, 가입자가 직접 운용하는 DC형(기업형IRP 포함)은 50조원, 개인형IRP는 19조원입니다. 개인형 IRP는 직장을 옮기면서 퇴직연금을 이체한 부분과 연간 1,800만원내에서 추가로 납입한 것이 합산된 금액입니다.

<퇴직연금계좌 유형별 펀드투자 현황>

자료: 금융감독원, 2018년 12월 31일 현재

<퇴직연금계좌의 펀드유형별 투자비중>

혼합형펀드와 채권혼합형펀드의 대부분은 주식비중이 각각 60%와 40%임
자료: 금융감독원, 2018년 12월 31일 현재



올해 1분기 퇴직연금펀드 수익률은 어떨까요?

2018년 4분기에 세계적으로 주가가 동반 하락하면서 퇴직연금계좌내 펀드투자 수익률이 저조하였습니다. 퇴직연금펀드의 수익률 평균은 1분기중 2.65%입니다. 국내주식형이 5.8%로 가장 높고, 해외주식형 5%, 해외채권형 2.86%, 혼합형펀드가 2% 중반, 해외채권펀드 2.9%, 국내채권 0.77%입니다.

해외채권형펀드 수익률이 2.9%로서 주식에 약 50% 투자하는 혼합형펀드보다 높은 이유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때문입니다.

​ 1) 해외채권형펀드는 만기가 긴 채권에 투자합니다. 만기가 길수록 금리 변화에 따른 손익변화가 크게 됩니다.

​ 2) 해외채권형펀드중 이머징마켓 채권, 하이일드펀드는 만기도 길지만 금리스프레드가 높기 때문에 금리가 안정적으로 움직일 때 높은 수익률을 달성합니다.금리가 상승할 때는 큰 폭의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3) 해외채권형펀드는 환헤지를 하지 않는 펀드도 많은데 환헤지가 되지 않은 펀드는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됩니다.


​​1분기에는 전반적으로 국제금리가 하향 안정세를 유지하였고 우리나라 원화도 절하되었기 때문에 해외채권펀드의 수익률이 높습니다. 해외채권형펀드의 경우 주식형이나 주식혼합형 정도의 투자위험에 노출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국내채권형이 0.77%로 가장 낮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데 연환산수익률로는 3.1%이기 때문에 정기예금 금리보다는 높습니다.

<퇴직연금펀드유형별 수익률 현황>

자료: 금융감독원의 펀드별 수익률 공시 자료를 순자산으로 가중한 수익률임.



해외주식형펀드의 수익률은 투자지역에 따라 수익률 편차가 크게 나타났습니다.

퇴직연금계좌에서 가장 많이 투자하고 있는 글로벌주식형펀드의 수익률은 3.3%로서 양호한 수준입니다.이머징시장에 투자하는 해외주식형펀드의 수익률이 높았고 선진국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의 수익률은 2~3%를 달성하였습니다.​

중국본토펀드의 평균수익률이 15.5%로 가장 높았습니다. 브라질 및 중국H주에 투자하는 펀드 수익률도 11% 대를 기록하였습니다. 반면 일본주식형펀드와 인도주식형펀드는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TDF2045 펀드들도 1분기중 3.1~4.1%의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TDF 2045 펀드는 주식편입비중이 80% 이상이고 글로벌분산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주식형펀드 평균수익률과 비슷합니다.



1분기중 해외주식형펀드로 가장 많은 자금이 유입되었습니다.

해외주식형펀드의 설정액이 1천2십억원 증가하였습니다. 해외주식형 펀드 설정액 증가의 40%가 중국주식형펀드가 차지하였고 30%가 글로벌 주식형펀드가 차지하였습니다. 베트남을 포함한 아시아 주식형펀드는 해외주식형 유입액의 20%입니다. 반면 유럽과 러시아 주식형펀드에서는 자금이 유출되었습니다.
TDF로의 자금 유입도 지속 되고 있습니다.​

채권형펀드중에서는 만기투자형 국내채권펀드와 글로벌채권펀드가 가장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

만기투자형 국내채권펀드란 매월 말일 자금을 모집하여 만기 1년 또는 2년의 국내채권에 투자하여 2% 후반의 안정적 수익률을 추구하는 펀드인데, 작년에 이어 올해도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수익률 3.4% 수익률 (연환산)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만기투자형 국내채권펀드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퇴직연금계좌를 개설한 지점에 요청하여야 합니다. 다른 펀드들은 언제든지 가입할 수 있지만 만기투자형 펀드는 펀드 만기와 일치되는 채권을 사야 하기 때문에 보통 월말 기준으로 판매합니다. ​

만기투자형의 단점은 만기 전에 펀드를 환매하는 경우 환매수수료 수준이 높아서 손실을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정기예금처럼 만기까지 보유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