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퇴직연금펀드 수익률 (2019년 8월)



8월은 미중무역전쟁 격화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노딜 브렉시트 이슈 등으로 전세계적으로 주가와 금리가 동반 하락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외주식형펀드가 손실을 기록한 반면 채권형펀드는 플러스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글로벌 하이일드채권 스프레드가 확대되면서 하이일드채권펀드 수익률도 조정세를 보였습니다.



TDF 수익률​

순자산의 70~80%를 글로벌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TDF2045펀드들은 8월 중 -1~-2.5%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3개월수익률은 2.2~3.4%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글로벌주식형펀드​

전세계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면서 글로벌주식형펀드들은 대부분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미국주식형펀드​

미국주식형펀드도 -1.1~-3.5%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AB미국그로스주식형펀드와 피델리티미국주식형펀드가 각각 -1.7%, -1.1%로 타 펀드보다 손실폭이 작았습니다.




유럽주식형펀드

유럽주식형펀드는 -1.1~-4.1%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유럽주식형펀드 중 중장기 성과가 우수한 펀드인 피델리티유럽주식형펀드가 8월중 -1.1% 손실에 그쳐 나름 선방하였습니다.




중국주식형펀드​

많은 중국주식형펀드들이 8월 중 손실을 기록하였지만 DB차이나본토주식형펀드, 미래에셋차이나그로스 그리고 KTB중국1등주펀드는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베트남주식형펀드​

유리베트남주식형펀드은 -1.3% 손실을 기록한 반면 타 베트남펀드들은 0.4~1.0%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브라질, 러시아, 인디아주식형펀드

브라질주식형펀드는 주가도 하락하고 헤알화도 약세를 지속하면서 -9%대의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러시아주식형펀드는 -3.8~-6.1% 손실, 인디아주식형펀드도 -1~-2%대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글로벌 멀티에셋인컴펀드​

주식편입비가 상대적으로 낮은 안정적 멀티에셋인컴펀드는 -0.2~-0.3%의 소폭 손실을 기록한 반면 주식편입비가 높은 공격적 멀티에셋인컴펀드는 -1.9%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글로벌채권형펀드​

국제금리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글로벌 채권형펀드가 1.1~4.8%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미래에셋달러우량중장기채권펀드가 4.8%, 신한BNPPH2O글로벌본드펀드가 3.5%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것은 8월중 미국 달러가 강세를 보였는데 원달러에 대한 환헤지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미국 회사채의 크레딧 스프레드가 8월 중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미국회사채AAA등급 크레딧 스프레드 추이>




글로벌 하이일드채권 및 이머징채권형펀드 수익률​

글로벌 하이일드채권펀드 및 이머징채권형펀드들의 경우 대부분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달러 강세에 따라 원달러 환헤지를 하지 않은 펀드는 플러스 수익을 달성하였습니다.

하이일드채권 스프레드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시장금리 하락에 기인하여 미국 및 유럽 하이일드채권펀드가 소폭의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미국 하이일드채권의 스프레드는 8월초 급등 후 중순 이후 하락하고 있습니다.

​<미국 하이일드채권 스프레드 추이>




이머징 회사채의 크레딧 스프레드는 연초 이후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채권형펀드

8월중순 이후 금리가 상승세로 반전되었지만 8월중 국내채권형펀드들의 수익률은 모두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

지속적인 금리 하락 덕분으로 국내채권형펀드의 1년 수익률이 대부분 7~9%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국내주식형펀드

8월에도 국내주식형펀드 투자스타일과 상관없이 -2~-3%대의 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