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퇴직연금펀드 수익률(2019년 9월)




9월에는 국내채권형펀드, 해외채권형펀드(이머징채권펀드 포함) 및 중국주식형펀드가 손실을 기록하였으나 타 유형의 펀드들은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펀드 유형별 수익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TDF 수익률​​


2045년을 은퇴시점으로 하는 타겟데이트펀드들의 9월 수익률은 모두 플러스를 기록하였습니다. 삼성한국형TDF2045와 신한BNPP마음편한TDF2045 수익률이 0.6%, 0.7%로 낮은 편이고 나머지 TDF펀드들은 1%~2.1%의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

아직 짧은 기간이지만 최근 3개월 동안 수익률이 저조한 AB미국그로스주식형펀드는 지속적 관찰이 필요해 보입니다. 중장기적으로 가장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였던 펀드입니다.​




글로벌주식형펀드

글로벌주식형펀드 중 피델리티글로벌배당인컴펀드가 9월중 3%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미래에셋연금글로벌그로스주식형펀드가 -2.6% 손실을 기록하였지만 선진국 주식형펀드는 2%대의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미국주식형펀드

미국인덱스주식형들은 9월중 1%대의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중장기 성과가 매우 우수하였던AB미국그로스주식형펀드는 9월중 1.3% 손실을 기록하면서 최근 3개월 동안 수익률도 가장 저조합니다.




유럽주식형펀드​

유럽주식형펀드들은 8월까지의 추세와는 완전히 다른 9월 이었습니다. 성과가 가장 우수하였던 피델리티유럽주식형펀드가 0.1% 수익률로 매우 저조하였습니다.​

반면 8월까지 성과가 저조하였던 ABL알리안츠유럽배당주식형펀드와 슈로더유로주식형펀드가 4%대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

최근 6개월 기준으로는 피델리티유럽주식형펀드와 슈로더유로주식형펀드가 우수한 성과를 기록중입니다.




중국주식형펀드​

중국주식형펀드들은 9월중 대부분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본토주식형펀드들은 보합세인 반면 홍콩 및 미국에 상장된 중국주식에도 투자하는 펀드들의 손실이 컸습니다.




베트남주식형펀드와 아시아주식형펀드​

베트남주식형펀드와 아시아주식형펀드들은 대부분 플러스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삼성아세안주식형펀드가 -2.7%로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브라질, 인도 및 러시아 주식형펀드​

브라질, 인도 및 러시아 주식형펀드들은 2.6~5.1%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글로벌 멀티에셋인컴펀드​

글로벌 멀티에셋인컴펀드들은 모두 플러스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특히 안정적 멀티인컴펀드인 한화글로벌멀티인컴펀드와 피델리티글로벌멀티에셋인컴펀드는 0.7%의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글로벌채권형펀드

9월 초순 글로벌 금리가 일시적으로 상승하면서 듀레이션이 긴 해외채권펀드들은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신한BNPP H2O글로벌본드펀드는 2.0%(환헤지펀드 기준)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글로벌하이일드채권 및 이머징채권형펀드​

하이일드펀드들은 플러스 수익률을 달성하였지만 이머징채권형펀드들은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국내채권형펀드​

국내금리가 상승하면서 국내채권형펀드들은 모두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듀레이션이 긴 삼성ABF Korea인덱스채권펀드와 미래에셋퇴직플랜채권펀드가 각각 -1.2%, -1.0%로 가장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국내주식형펀드​

오랜 만에 국내주식형펀드들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인덱스펀드들이 5.5~5.8% 수익률로 가장 우수한 성과를 달성한 반면 중소형주펀드들이 1.8~3.2%로서 수익률이 가장 낮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