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퇴직연금펀드수익률: TDF, 멀티에셋 및 주식형펀드(2019.11.30 현재)




미국 주도의 선진국 증시는 계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신흥시장은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11월중 미국주식형펀드 수익률이 가장 높았다. 미국주식을 약 50% 담고 있는 TDF펀드들도 11월에는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였다. ​


타겟데이트펀드(TDF 2045)​

모처럼 모든 TDF 2045의 월간수익률이 2%대를 기록하였다. 최근 1년 기준으로 10.3%~14.9%를 기록중이다. TDF에 연금자산을 투자한 경우 정기예금금리의 10배에 근접하는 수익률을 달성한 셈이다.




글로벌멀티에셋인컴펀드​

주식편입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우리글로벌알리안츠인컴앤그로스펀드가 2.2% 수익률을 달성하였다. 반면 주식편입비중이 낮은 한화글로벌멀티인컴과 피델리티글로벌멀티에셋인컴펀드는 0.4% 수익률이다. 위 두 펀드는 단기성과뿐만 아니라 중장기성과도 비슷하게 움직이는 것이 특징적이다. ​




글로벌주식형펀드​

11월중 1.4~3.2%의 양호한 수익률을 달성하였다. 피델리트글로벌배당인컴펀드가 꾸준히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미국주식형펀드

​​11월중 3.2~4.5%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다. AB미국그로스주식형펀드가 계속 우수한 성과를 달성중이고 피델리티미국주식형펀드도 11월에 4.5% 수익률을 기록하는 등 최근 1~2년 동안 우수한 성과를 기록 중이다. 미중무역전쟁 및 제조업경기의 침체 시그널로 추가상승에 대한 우려가 많았지만 사상최저 실업률 및 물가안정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임금상승률을 보이면서 최근에는 2020년 주가에 대한 우려의 시각은 많이 희석된 듯 하다.




유럽주식형펀드​

유럽주식도 11월중 양호한 성과를 달성하였다. 특히 피델리티유럽주식형펀드가 11월에도 4.3% 수익률을 달성하였다. 중장기 성과도 가장 우수하다. 우리나라 투자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유럽주식펀드인 슈로더유로주식형펀드도 최근 6개월 성과도 피델리티유럽주식펀드와 비슷하다.​




중국주식형펀드

대부분의 중국주식형펀드가 11월중 손실을 기록하였다. 특히 중국본토에 투자하는 주식형펀드 수익률이 -1%대 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베트남 및 아세안주식형펀드​

베트남 및 아세안주식형펀드도 11월중 -0.5~-3.2%의 손실을 기록하였다. 베트남펀드 중에는 미래에셋베트남과 한국투자베트남이 6개월 플러스수익률을 달성하였다. 최근 아세안펀드가 큰 폭의 손실을 기록중이다. 하지만 피델리티아시아주식과 미래에셋아시아그레이트컨슈머는 양호한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브라질, 러시아, 인도주식형펀드

​11월중 브라질주식형펀드가 -3%대의 손실을 기록한 반면 인도주식형펀드는 +3%대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국내주식형펀드

11월중 국내주식시장은 인덱스펀드 기준 0.3% 수익률을 기록하는 등 횡보세를 기록중이다. 오랜만에 한국밸류10년투자배당주펀드가 2.4%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트로스톤장기성장펀드도 2.1% 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다. 신영마라톤도 1%의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하지만 중소형주를 포함하여 손실을 기록한 펀드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