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퇴직연금펀드 수익률: 글로벌채권/해외채권, 글로벌하이일드채권, 이머징마켓채권, 국내채권펀드(2020. 3. 31 현재)

글로벌채권형펀드

대부분의 글로벌채권펀드가 3월 중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미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타 선진국들의 채권금리가 상승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래에셋달러우량중장기채권펀드(환오픈)는 3월 중 2.7%의 플러스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미국투자등급채권 금리가 상승하였으나 미국국채금리가 하락하면서 우수한 수익률을 달성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삼성달러표시단기채권(UH: 원달러 환오픈)펀드가 3월 중 -1.1%의 손실을 기록하였지만 원달러환율이 1.6% 상승한 것으로 고려한다면 채권투자로부터 0.5% 정도 플러스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KB글로벌코어본드증권펀드도 -0.5% 수익률을 기록하여 선방하였습니다.

미국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시장금리가 급등하였지만 연준이 연방금리를 0%대로 인하하고 무제한 양적완화정책을 실행하면서 국채금리가 급락하였습니다. 현재 10년국채금리가 0.7% 수준입니다.

아래 도표는 미국 투자등급채펀드(녹색)와 미국하이일드채권펀드의 연초이후 누적수익률입니다. 3월 코로나충격으로 하락률은 비슷하였지만 투자등급채권펀드 수익률이 더 큰 폭으로 회복되었습니다.

미연준의 양적완화정책에 투자등급채권을 무제한으로 매입하는 것은 포함되었으나 투자부적격등급인 하이일드채권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이일드채권의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에너지섹터가 유가가 급락으로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것도 또 다른 원인입니다.

사우디와 러시아가 미국만 동참한다면 10% 이상 원유생산을 감축할 의향이 있다고 하는데 미국내에서도 엑손 등 대형정유기업이 강제적 감산은 반대하고 있어서 목요일 회의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미국 대형 정유기업들도 셰일기업들이 눈에 가시인 것 같습니다.

자료: Mohamed El-Erian linkedin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

글로벌하이일드채권과 이머징시장채권펀드 등 고수익채권에 투자하는 AB글로벌고수익채권펀드가 채권형펀드임에도 불구하고 3월 중 수익률이 -19.7%로서 선진국 주식형펀드보다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 3월 수익률은 -14.4%입니다. 미연준이 초고속으로 무제한 양적완화정책을 발표하고 상원과 하원이 며칠만에 2조 달러가 넘는 재정확대정책을 승인하면서 미국하이일드채권펀드(-10.8%)가 유럽하이일드채권펀드(-17%)보다 더 낮은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머징국공채권펀드는 3월 중 -15.7% ~ -22.3%로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머징국가의 채권에 투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투자부적격등급인 선진국의 하이일드채권펀드보다 더 큰 손실을 보인 것입니다.

경상수지가 만성적으로 적자를 기록하고 외환보유고가 많지 않은 이머징국가들이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달러 자금을 많이 조달합니다. 글로벌 충격이 발생할 경우 CDS 프리미엄(국가부도위험 측정지표)이 급등하면서 대외적으로 가장 타격을 많이 받게 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충격으로 이머징국채 금리가 급등하면서 손실이 확대되었습니다.

수정듀레이션은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가 4년, 이머징국공채펀드가 6년 정도 입니다. 수정듀레이션은 금리가 1%포인트 상승할 때 채권가격이 몇 % 하락하는지를 측정하는 금리민감도 지표입니다.

이머징국공채펀드가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보다 금리변동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정듀레이션은 주식의 베타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 하이일드채권금리는 2월말 6% 수준에서 3월말 10%로 급등하였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에는 미국하이일드채권 금리가 7%대에서 20%대로 급등한 것에 비하면 이번 상승폭은 크지 않지 않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6개월 후 사라지는 일회성 충격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고 미연준의 무제한 양적 완화 정책을 신속히 실행한 때문입니다.

<미국하이일드채권 평균금리 추이>

이머징국공채펀드는 이 번 3월달의 충격은 글로벌금융위기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당시 이머징국공채펀드의 수익률은 -25% 이었는데 3월 저점기준으로 -20%입니다.

이머징국공채펀드 기준가 추이

많은 유럽국가들의 국채금리가 마이너스이고 미국 금리도 2년 만기가 연 0.26%, 10년 만기가 연 0.73% 입니다. 상대적으로 미국 투자등급채권도 큰 폭 반등하였습니다.

미국의 코로나 바이러스 정점이 금주에서 다음 주 정도 될 것이라는 예측이 많습니다. 미 연준이 2008년 이후 양적완화정책을 통하여 이 번 3월까지 시중에 푼 돈이 5조달러 정도입니다. 앞으로 5조 달러를 더 풀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사태를 극복한 후 엄청난 국가채무가 이슈가 되겠지만 지금은 미연준, 업계 전문가 모두 돈을 풀어야 한다고 합니다.

현재 미국 WTI기준으로 유가가 20달러 중반은 지속될 수는 없습니다. 트럼프가 관세를 때리든 아니면 모두가 감산에 합의하든 유가는 30달러를 넘어설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기간에 해결이 안된다면 미국재무부가 보증하는 조건으로 미연준이 하이일드채권을 매수할 수 가능성도 있습니다.

글로벌채권형펀드에 투자하기 보다는 위에서 설명한 것 중 어느 정도 긍정적 시그널이 보인다면 미국하이일드채권에 투자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하이일드채권과 이머징국공채펀드는 채권이라기 보다는 주식과 채권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자산으로 생각하여 투자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글로벌충격이 발생할 때마다 주식형펀드 이상으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투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내채권형펀드

국내채권형펀드들은 대부분 1%대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1년 및 2년 수익률은 각각 2%대와 6~10%대로서 글로벌채권형펀드보다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