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F분석2: 한국투자TDF알아서

한국투신은 미국의 액티브자산운용회사인 티로프라이스(T Rowe Price)와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2017년 TDF를 출시하였습니다. 한국투신의 홈페이지 내용에 의하면 한국인의 생애주기를 반영한 은퇴자산배분전략을 설계하였고 국내자산과 해외자산에 투자하는 20여개의 펀드에 분산투자하고 있습니다.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는 티로프라이스는 미국 TDF시장에서 뱅가드, 피델리티에 이어 Top 3 TDF 운용사입니다. 대부분의 미국 TDF가 디폴트옵션상품(적격투자상품)제도가 도입된 2007년 이후에 출시되었으나 티로프라이스는 2002년에 출시하여 1996년에 출시한 피델리티와 함께 TDF의 전통적인 강자입니다.

최근 미국에서 액티브펀드에 투자하는 TDF가 퇴조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피델리티는 패시브펀드에 투자하는 TDF도 출시하여 시장 추세에 대응하고 있지만 티로프라이스는 캐피탈그룹과 함께 대형TDF운용사 중에서 액티브펀드에만 투자하는 TDF전략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TDF 운용 규모

한국투신은 타겟데이트가 2020년에서 2050년까지 7개의 TDF시리즈를 출시하여 4월말 현재 4,200억원의 자금을 유치하였습니다. 약 80%가 퇴직연금계좌와 연금저축펀드계좌에서 유입되었습니다.

TDF와 별도로 한국투자TDF알아서증권(채권혼합형)펀드를 출시하였는데 이 펀드는 연령대별 자산배분전략이 아닌 주식에 최대 40%까지 투자하는 채권혼합형펀드입니다. 이름에 TDF가 들어 있지만 TRF(Target Risk Fund)입니다.

TDF(Target Date Fund)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타겟데이트가 근접함에 따라) 주식투자비중을 점진적으로 낮추는 펀드이고 TRF(Target Risk Fund)는 투자자의 연령과 상관없이 투자위험이 일정 수준으로 유지되는 펀드입니다.

글라이드패스

아래 그래프는 한국투자TDF알아서2050펀드의 글라이드패스입니다. 초기 위험자산인 주식비중이 78% 수준에서 시작하여 타겟데이트(은퇴 시점)에는 40% 수준으로 감소하는 형태입니다.

2050년을 은퇴 시점으로 가정하여 (은퇴 연도-현재 연도)로 계산된 은퇴까지의 연도로 그래프를 나타내면 모든 TDF에 대한 주식비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한국투자TDF알아서2050펀드의 글라이드패스>

자료: 한국투신홈페이지

출시 초기 설계된 글라이드패스는 공동개발한 티로프라이스(아래 그래프)와 비슷하였지만 퇴직연금계좌에서 100% 투자할 수 있는 TDF의 요건이 도입된 이후 초기에 출시할 때 보다 최대주식비중이 80% 수준으로 낮아졌습니다.

<티로프라이스의 미국퇴직연금TDF의 글라이드패스>

자산별 지역별 투자비중

아래 도표는 한국투자TDF알아서 시리즈의 자산별 지역별 투자비중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타겟데이트펀드별 투자비중이지만 TDF2020은 은퇴 시점의 비중, TDF2030은 은퇴까지 10년이 남아 있는 시점에서의 비중 그리고 TDF2045는 은퇴까지 25년이 남아 있는 시점의 비중과 동일하기 때문에 TDF2045펀드의 생애 주기에 걸친 투자비중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은퇴까지 25년이 남은 경우(TDF2045) 주식에 77%, 채권에 22%를 투자합니다. 주식포트폴리오내에서는 글로벌주식형펀드에 34%, 미국주식형펀드에 18% 등에 투자합니다. 이 자료는 한국투신이 2019년 공시한 실제 비중이기 때문에 시점에 따라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투신의 TDF는 글로벌주가지수(MSCI ACWI)와 비교하여 한국주식형펀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주식비중 77% 중 9%를 차지하니까 주식포트폴리오내에서는 약 11.7% 수준입니다. MSCI ACWI내 한국비중은 3% 초반입니다. 한국비중을 상대적으로 높이 가져 가는 이유는 투자자들의 행동편향 중의 하나인 홈바이어스를 반영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채권포트폴리오는 글로벌채권형펀드가 60%대이고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와 이머징마켓채권형펀드가 40%대 비중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와 이머징마켓채권펀드는 안전자산인 채권으로 간주하기보다는 채권혼합형펀드와 비슷한 투자위험을 갖고 있습니다. 글로벌 충격이 발생하면 주식형펀드와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피투자펀드

TDF가 투자하고 있는 해외펀드는 전략적 제휴사인 티로프라이스가 운용하는 펀드, 국내펀드는 한국투신 또는 계열운용사인 한국밸류가 운용하는 액티브펀드들입니다. 티로프라이스는 현장리서치(field research)를 강조하여 종목을 발굴하는 액티브 운용 전문 하우스입니다.

국내에서 출시된 주요 TDF 중에서 삼성자산과 한국투신의 TDF가 액티브펀드에만 투자하고 있습니다.

투자수익률

타사의 TDF와 비교하여 TDF 시리즈별(다양한 타겟데이트)로 수익률 차이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습니다. 특히 TDF2030~2045간 수익률 추이가 매우 유사합니다.

투자위험

과거 3년 동안의 투자위험지표인 변동성(표준편차)는 연11.7~15.6%입니다. 특이할 만한 점은 타겟데이트가 2030년 이후인 TDF 시리즈 4개의 TDF 수익률 변동성이 큰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올해 코로나19가 증시를 강타하였던 2~3월에 발생한 TDF2030~2045펀드들의 최대손실률(MDD: Maximum DrawDown)도 -25~-28%로 비슷합니다.

글라이드패스 상으로는 TDF2030펀드와 TDF2045펀드의 주식비중이 각각 60% 수준과 78% 수준으로 주식비중 차이가 18%포인트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TDF가 투자하고 있는 피투자펀드들의 수익률간 차이가 글라이드패스 상 주식비중의 차이를 일정 부분 상쇄한 것 같습니다.

펀드보수비용

액티브펀드에 투자하는 TDF이기 때문에 TDF의 총보수(피투자펀드 보수 포함) 기준으로 국내TDF중에서 보수가 가장 높습니다. 액티브펀드에 투자하는 TDF를 운용하는 삼성자산보다 연0.065% 정도 높은데 그 이유는 주로 피투자펀드에서 부과하는 보수의 차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