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F분석3: KB온국민TDF

KB자산은 미국의 뱅가드(Vanguard)와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온국민TDF를 출시하였습니다. 뱅가드는 미국 TDF 시장점유율 1위 사업자로서 인덱스펀드 운용사로서 유명합니다.

KB자산에 의하면 KB온국민TDF는 한국인의 생애주기와 특성을 고려하여 장기 성과가 뛰어난 뱅가드의 검증된 모델을 활용하여 펀드보수비용이 낮은 뱅가드의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는 TDF입니다.

KB온국민TDF의 운용규모는 1,157억원이지만 타겟데이트 2020년부터 2055년까지 총 8개의 TDF 시리즈를 출시하였습니다. TDF2055펀드는 환헤지를 실행하는 펀드와 실행하지 않는 펀드를 모두 출시하였습니다.

글라이드패스

은퇴 30년까지는 주식비중을 90%로 유지하고 그 이후 점진적으로 축소하여 은퇴 5년 전에 37.5% 수준까지 감소시킨 후 계속 동 수준을 유지합니다.

타 TDF 운용사들이 주식최대비중을 80% 수준 이하로 낮추었지만 KB자산은 초기에 설계한 90% 수준을 유지하고 은퇴 25년전부터 주식비중을 80% 수준 이하로 낮아집니다.

<KB자산 TDF의 글라이드패스>

자료: KB자산 홈페이지

자산별 지역별 투자비중

TDF2045, TDF2030, TDF2025펀드의 포트폴리오 공시자료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먼저 TDF별 투자비중 현황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자료: KB자산운용 공시자료

은퇴까지 25년이 남은 투자자에게 적합한 TDF2045펀드의 주식비중은 84%입니다. 글로벌주식형펀드에 48%, 미국주식형펀드에 25%, 한국주식형펀드에 9% 투자하고 있습니다.

글로벌주식벤치마크(MSCI ACWI)대비하여 미국주식형펀드와 국내주식형펀드의 비중을 높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식포트폴리오내 국내주식형펀드 비중은 홈바이어스를 반영하여 글로벌주식벤치마크 3% 수준보다 높은 10.7%를 유지하고 있습니다(TDF2045기준)

타겟데이트가 2030인 펀드의 주식비중은 49% 수준으로 낮아지고 투자하는 주식형펀드 비중도 비례적으로 감소합니다. 채권은 글로벌채권펀드 위주로 투자하고 있지만 일부 미국채권펀드와 국내채권펀드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KB자산의 TDF의 특징은 은퇴 25년부터 은퇴 시점까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비례적으로 주식비중이 감소합니다(거의 선형 글라이드패스).

모든 TDF들이 투자하는 펀드는 동일합니다. 단지 차이는 글라이드패스의 위치, 즉 은퇴할 때까지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주식형펀드의 비중은 비례적으로 감소하고 채권형펀드의 비중은 비례적으로 증가합니다.

타TDF와 달리 KB온국민TDF는 글로벌하이일드채권이나 이머징마켓채권펀드에는 투자하지 않고투자등급 글로벌채권 위주로 투자합니다.

투자수익률

타겟데이트별로 TDF들의 수익률도 비례적으로 변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삼성자산 TDF와비슷한 추이입니다.

TDF2045펀드 또는 2050펀드가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손실(최대손실)이 타운용사보다 꽤 높은 수준인데 이는 주식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주요 이유로 판단됩니다.

투자위험

KB자산 TDF의 투자위험은 은퇴까지의 기간에 반비례하여 감소하고 있습니다. TDF2020펀드의 투자위험은 타겟데이트가 25년 남은 TDF2045펀드의 50% 수준입니다. 이는 변동성이나 최대손실률 모두 동일합니다.

KB자산의 TDF는 은퇴까지 남은 기간에 따라 주식비중이 일정률로 감소하고 실제로 투자하는 펀드의 보유비중도 비례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투자위험도 동일한 정도로 감소하는 것 같습니다.

펀드 보수

KB온국민TDF의 총보수(피투자펀드 포함 총보수)는 은퇴전 15년까지는 연 1.19%(온라인 가입 시 0.85%), 은퇴전 15~10년까지는 연 0.98%(온라인 가입 시 연0.72%), 은퇴 전 5년 이내에는 연 0.78%(온라인 가입 시 연 0.6%)입니다.

KB자산의 TDF는 인덱스펀드 중에서도 보수가 낮은 뱅가드의 패시브펀드 위주로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총보수가 낮습니다. 액티브펀드에 투자하는 삼성한국형TDF보다 연 0.45% 포인트, 한국투자TDF알아서보다 연0.51%포인트 낮습니다(은퇴 전 15년, 창구가입 기준).

펀드수익률은 보수 차감 후 기준으로 계산되고 액티브펀드가 벤치마크를 상회하는 수익률을 달성한다면 펀드 보수의 차이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보수가 낮은 펀드 또는 패시브펀드에 투자하는 펀드가 가입자에게 유리합니다.

​ 자료: KB자산 TDF 투자설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