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퇴직연금펀드수익률(TDF, 글로벌멀티에셋펀드, 혼합형펀드): 2020. 6말 기준

TDF2045펀드

6월 중 2%대 수익률을 달성한 TDF가 4개, 0%대 또는 손실을 기록한 TDF가 5개로 나타났습니다. 신한BNPP와 한화 TDF가 성과가 저조한 가장 큰 원인은 순자산의 70%대 달하는 주식에 대한 환헤지를 실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6월 중 원화는 2%대의 강세를 보였습니다.

연초 이후(6개월) 수익률 기준으로는 미래에셋전략배분TDF가 0.5% 플러스 수익률을 달성한 것을 제외하곤 타사 TDF는 -4~-7%대까지 손실을 기록 중입니다.

TDF2030펀드

대부분 1%대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주식투자분에 환헤지를 하지 않은 TDF와 키움키워드림TDF가 낮은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연초 이후 수익률은 모든 TDF가 손실을 기록 중입니다.

TDF2025펀드

6월에는 TDF 2030펀드와 비슷한 수익률입니다. 연초이후 수익률은 미래에셋전략배분TDF만 1.1%의 플러스 수익률을 보였고 나머지는 모두 손실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멀티에셋펀드

글로벌멀티에셋펀드는 전세계의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입니다. 평균주식비중이 30% 수준이거나 적극적 자산배분을 통하여 중위험 중수익을 추구하는 펀드로서 TDF2025펀드보다 더 보수적으로 투자합니다.

6월중 원달러 환헤지를 하지 않는 신한BNPPH2O(UH)펀드를 제외한 모든 펀드가 0.5~1.4%의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연초 이후 수익률은 IBK플레인바닐라펀드를 제외하고는 TDF2025펀드보다 저조합니다.

채권혼합형펀드

5년 전까지 퇴직연금계좌에서 혼합형펀드는 주식을 최대 40%까지 투자할 수 있는 펀드만 투자할수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해외주식형펀드는 퇴직연금 가입자들에게 인기가 없었기 때문에 규모가 큰 혼합형 연금펀드는 대부분 국내주식과 국내채권에 투자하였습니다.

아래 표는 순자산이 1천억원 이상인 채권혼합형펀드의 수익률표입니다. 대부분 국내주식에 투자하는 채권혼합형펀드입니다.

6월에는 소폭 손실을 본 KB퇴직연금배당40채권혼합형펀드를 제외하고는 최대 2.5%까지 플러스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연초 이후에는 손실을 본 펀드와 플러스 수익률을 본 펀드가 반반입니다.

해외채권혼합형펀드는 맨 마지막 줄에 있는 미래에셋퇴직연금글로벌그레이트컨슈머40채권혼합형펀드입니다. 수익률은 국내채권혼합형펀드보다 훨씬 좋습니다.


최근에는 퇴직연금계좌에서 주식형펀드는 적립금의 70%까지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형펀드나 TDF 투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만 과거에 만들어진 국내주식에만 투자하는 채권혼합형펀드에만 투자하여 계속 보유하고 있는 가입자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기 투자하여 노후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주 목적인 연금계좌에서는 주식비중을 더 높이고 해외주식형펀드나 TDF에도 일부 투자하여 수익률을 제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0%대 금리에서 채권형펀드나 채권혼합형에만 투자하면 만족스런 수익률을 달성하기가 더 어려워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