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퇴직연금펀드 수익률: 해외채권형펀드, 글로벌하이일드채권형펀드, 이머징마켓채권형펀드, 국내채권형펀드(2020. 6. 30 현재)

해외채권형펀드는 환헤지를 실행하지 않은 펀드를 제외하고는 모두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반면 국내채권형펀드는 소폭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최근 3개월 기준으로는 글로벌하이일드채권형펀드와 이머징마켓채권형펀드의 수익률이 가장 높지만 아직 코로나바이러스 충격을 만회하지 못하여 2020년 중 손실을 기록 중입니다. 최고 10%까지 손실을 본 펀드도 있습니다.

연초 이후 수익률 기준으로는 일부 글로벌채권형펀드가 5%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내채권형펀드들도 2%대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 중입니다.

글로벌채권형펀드

환헤지펀드 중에서는 우리GPIMCO글로벌투자등급채권형펀드가 1.8%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미래에셋 글로벌다이나믹채권형펀드와 삼성글로벌채권펀드도 각각 1.0%와 1.4% 수익률을 시현하였습니다.

하지만 환헤지를 하지 않은 펀드들은 2%대의 손실을 기록하였는데 6월 중 원화 강세로 원달러환율이 2.8% 하락한 것에 기인합니다.

글로벌하이일드채권형펀드

하이일드채권 스프레드가 축소되면서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AB글로벌고수익펀드가 6월 중 2.5%로 가장 높고 미래에겍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도 2.3%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3개월간 블랙록미국달러하이일드채권형펀드의 수익률이 가장 저조합니다.

이머징마켓채권형펀드

피델리티와 란롼 이머징마켓채권형펀드가 4%대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지만 이스트스프링미국뱅크론펀드는 6월에도 0.8%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당분간 금리가 추세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뱅크론펀드는 환매하고 다른 채권형펀드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국내채권형펀드

국내채권형펀드는 6월 중 크지 않지만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2020년 중 일부 글로벌채권형펀드를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2%대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