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퇴직연금펀드 수익률(2020. 8말 기준): 글로벌주식형, 미국주식형, 국내주식형

8월에는 브라질주식형펀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지역의 주식형펀드 수익률이 양호하였습니다.

베트남주식형펀드가 거의 10% 수익률을 달성하였고 글로벌주식형펀드, 미국주식형펀드, 인디아주식형펀드가 7%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글로벌주식형펀드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 한국투자웰링턴글로벌퀄리티, 이스트스프링글로벌리더스 등 일반 글로벌주식형펀드들은 8월 중 5.7~7.7%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반면 글로벌배당주펀드인 피델리티글로벌배당인컴주식형펀드는 수익률이 매우 저조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글로벌 은행들이 배당금 지급을 보류하는 등 악화된 배당여력이 펀드수익률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미국주식형펀드

오랜만에 인덱스주식형펀드 수익률이 7.7~9.9%에 달하여 액티브주식형펀드의 수익률을 상회하였습니다.

대표 미국주식형펀드인 AB미국그로스주식형펀드도 8월 중 6.2%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6개월(2020년 2말~8말) 수익률도 28%에 달하는 등 압도적으로 우수한 성과입니다.

유럽주식형펀드

인덱스펀드인 삼성유럽인덱스주식형펀드와 성장주펀드인 한화유럽대표증권주식형펀드가 8월 중 각각 3.3%와 3.4%로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최근 성과가 회복되고 있는 슈로더유로주식형펀드도 8월 중 2.5%의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중국주식형펀드

중국주식형펀드들도 8월 중 2.8~8.5%의 양호한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미래에셋차이나그로스주식형펀드가 8.5% 수익률로서 가장 높고 KB중국본토A주펀드와 통중국고배당주식형펀드가 6% 중반으로 그 다음 입니다.

베트남, 아시아주식형펀드

모처럼 베트남주식형펀드들이 10%에 육박하는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6월과 7월 수익률이 저조하여 타 이머징마켓주식형펀드들 보다 주가 회복이 약한 국가 중의 하나였는데 연초 수준의 90%까지 회복하였습니다.

피델리티와 미래에셋의 아시아주식형펀드 수익률이 매우 양호합니다. 삼성아세안주식형펀드는 8월 수익률이 2%에 그쳐 6월과 7월 보다는 못한 성과입니다.

브라질, 러시아, 인디아주식형펀드

8월 중 성과가 가장 저조한 펀드가 브라질주식형펀드입니다. 미래에셋브라질업종대표주식형펀드가 -5.1%, KB브라질주식형펀드가 -6.3%라는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주가는 약간의 조정의 받았지만 미국달러 대비 헤알화 환율이 상승한 것이 펀드 수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디아주식형펀드들이 베트남펀드와 더불어 8월 중 수익률이 가장 높습니다. 미래에셋인디아업종대표주펀드가 7.4%, 삼성인디아주식형펀드가 8.8%의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인디아는 코로나 확진자가 미국의 2배가 육박할 정도로 심각하지만 주가는 선방하고 있습니다.

국내주식형펀드

8월에는 오랜만에 인덱스펀드(2.5%)보다 일반액티브주식형펀드 수익률(2.5~4.9%)이 높았습니다

외국과 달리 배당주펀드도 인덱스펀드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