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퇴직연금펀드 수익률(2020. 9말 현재): 글로벌주식형, 미국/중국/베트남/국내주식형펀드

국내증시와 베트남 증시를 제외한 대부분의 해외 증시가 9월에 큰 폭의 조정을 경험하였습니다.

9월에는 증시가 하락하는 계절성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올해도 하락하였네요.

선진국 증시가 3~4%의 손실을 보았고 이머징 증시가 5~10%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불확실성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뿐만 아니라 상하원의선거결과 그리고 효과적인 코로나백신의 개발 여부에 따라 연말까지의 증시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미국 선거보다 코로나백신이 더 중요한 팩터로 보는 전문가들도 많습니다.

글로벌주식형펀드

9월 중 배당주펀드가 -1.1%의 손실로 선방한 반면 그동안 성과가 우수하였던 에셋플러스즐로벌리치투게더, 한국투자웰링턴글로벌퀄리티, 이스트스프링글로벌리더스 주식형펀드들이 -4% 안팎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미국주식형펀드

인덱스펀드를 포함 대부분의 미국주식형펀드들이 들도 4%대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AB미국그로스주식형펀드 수익률이 9월 중 -4.2%로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지만 1년 수익률이 28.4% 매우 높습니다.

유럽주식형펀드

유럽주식형펀드들도 9월 중 -2~-3%대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피델리티유럽주식형펀드는 1.6%의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아쉬운 점은 아직도 피델리티유럽주식형펀드는 소프트클로징되어 있어 신규 투자가 허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주식형펀드

중국 증시도 조정을 받으면서 9월 중 -2.9%-6.5%의 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장기 수익률이 우수하였던 메리츠차이나주식형펀드가 -6.5%로 가장 큰 폭의 손실을 보이면서 최근 3개월 수익률이 하위권으로 내려 앉은 것이 눈에 띕니다.

운용보고서 설명이 포괄적으로 되어 있어 성과가 우수한 대표적 중국주식형펀드인 메리츠차이나와 미래에셋차이나그로스펀드의 업종별 투자비중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메리츠차이나는 주요업종별 투자비중이 12~16%로서 비슷한 반면 미래에셋차이나그로스주식형펀드는 임의소비재 비중이 32.5%로 매우 높습니다. 이에 따라 메리츠차이나에 비하여 산업재와 금융업종비중이 매우 낮습니다.

메리츠차이나주식형펀드의 업종별 투자비중(운용보고서 기준)


미래에셋차이나그로스주식형펀드의 업종별 투자비중(운용보고서 기준)

베트남 및 아시아주식형펀드

동남아주식형펀드를 비롯, 아시아펀드들도 -2.3~-5.1%의 손실을 기록한 반면 베트남주식형펀드는 2달 연속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브라질, 러시아, 인디아주식형펀드

브라질주식형펀드는 2달 연속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주가급락과 헤알화환율이 급등하면서 -10%대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인도주식형펀드는 -4.5~-5.8%, 러시아주식형펀드는 -6.6~-7.5%의 큰 폭의 손실을 기록 중입니다.

브라질, 인도, 러시아주식형펀드 모두 1년 수익률이 큰 폭의 마이너스를 기록 중입니다.

국내주식형펀드

인덱스펀드가 9월 중 1%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일반성장형펀드 중에서 트러스톤장기성장형주식형펀드와 한국투자한국의힘주식형펀드가 2% 수준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오랜만에 신영자산이 운용하는 신영마라톤이나 신영중소형주펀드가 3%대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