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퇴직연금펀드 수익률(2020. 10. 31 현재): 글로벌채권형펀드, 하이일드채권형펀드, 이머징마켓채권형펀드, 국내채권형펀드

10월 중 채권형펀드 수익률은 대부분 소폭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크레딧 스프레드가 높은 하이일드채권만 플러스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원달러 환율 하락이 지속되면서 환헤지를 실행하지 않은 펀드들은 거의 -3%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저금리 시대가 지속되면서 채권형펀드의 매력은 약화된 상태입니다. 이제는 추가적인 재정확대정책이 국채금리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정부부채 증가로 인한 부작용을 우려하는 상황입니다.

90% 이상 면역력을 보이는 코로나백신 개발 성공에 대한 발표가 임상3상에서 확인될 경우 경기회복이 더 가속화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 스프레드가 축소될 가능성이 높은 선진국하이일드채권은 일정 수준의 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금리가 일정 수준 상승한 이후로 글로벌채권형펀드에 대한 투자 시기는 좀 더 기다려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글로벌채권형펀드

10월 중 미국 국채금리는 소폭 상승한 반면 회사채 스프레드는 보합세를 유지하면서 수익률은 보합세를 기록하였습니다.

원화가 달러 대비 강세를 유지하면서 환헤지를 실행하지 않는 삼성달러표시단기채권(UH)와 미래에셋달러우량중장기채권(UH) 수익률이 각각 -2.8%와 -3.2%로서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글로벌채권형형펀드의 1년 수익률은 2~7.1%로서 펀드별로 편차가 큽니다. 장기 투자적격채권에 투자하는 미국 회사채펀드가 5~7%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글로벌하이일드채권

10월 중 하이일드채권 스프레드는 보합세이지만 국채금리가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10월 중 펀드 수익률은 0.2~1.1%입니다. 1년 수익률도 블랙록미국달러하이일드채권형펀드가 1.2%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지만 AB글로벌고수익채권형펀드(-4.4%)를 포함하여 타 하이일드펀드는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머징마켓채권형펀드

10월 중 미래에셋이머징달러우량국공채펀드와 블랙록아시아퀄리티채권펀드가 소폭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한 반면 타 이머징마켓채권펀드는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국내채권형펀드

10월 국채금리가 상승하고 회사채 스프레드 소폭 확대되면서 대부분의 채권형펀드가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최근 1년 기준 2% 대의 수익률을 기록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