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이 지나면 블로그를 시작한 지 2년이 됩니다.

부족한 점이 많았지만 여러 분들이 응원해 주셔서 이웃도 1천명이 넘었습니다.

다시 한 번 이웃님들께 감사 드립니다.^^

다른 유명 블로거에 비하면 조족지혈이겠지만 저에게는 천군만마입니다.

지금까지 제 블로그에서는

연금에 대한 기본 지식을 공유하고

연금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펀드 정보를 공유하고

매월 주요 퇴직연금펀드들에 대한 수익률도 올렸습니다.

덕분에 “월급쟁이 연금투자법칙”이라는 책도 출간할 수 있었습니다.

내년부터는 블로그의 방향을 업그레이드 시켜 보려 합니다.

개인으로서 자본시장법에서 규정하는 투자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상품까지 추천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이웃님들께서 연금계좌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또한 초보자께서도 제 책에 있는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도 틈틈이 갖겠습니다.

제 책을 읽으신 분은 아시겠지만

연금계좌를 개설, 관리, 투자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모두 모아서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여기 저기 금융기관 홈페이지를 방문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현학적인 정보보다는 연금계좌를 개설하고 투자에 도움이 되는 실용지식을 모아 놓았기 때문에 필요할 때 필요한 부분을 읽어 보셔도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을 이해하신다면 그동안 몰라서 두려웠던, 그래서 실행하지 못했던 투자를 자신 있게 시작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제 책을 술술 읽어서는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가급적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리려고 했지만 세법과 펀드와 투자를 포괄하는 내용이라 연금이나 투자에 관한 지식이 없는 분들은 약간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제가 1998년 자산운용사에서 리스크관리팀장으로 일을 시작했을 때 펀드 투자를 이해하는데 애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몇 가지 핵심적인 내용만 알면 별 것이 아니었는데,

배울 수 있는 책이 있는 것도 아니고 가르쳐 주는 사람도 없으니

혼자서 생소한 용어와 씨름하느라 시간을 많이 허비했습니다.

이를 경험 삼아 제 책의 내용이 더 잘 전달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공유하겠습니다.

블로그 글일 수도 있고 동영상 강의일 수도 있는데 어떤 것이 좋은지는 생각한 후 말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