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프리덤TDF를 분석합니다.

크리스마스에 큰 선물을 받았습니다.

네이버 책에서 제 책에 베스트셀러 딱지를 붙였습니다.

톱클래스 베스트셀러는 아니겠지만 출간한 지 딱 한 달이 지나자 마자 베스트셀러 딱지가 붙는 걸 보니 독자분들께서 꾸준히 사랑해 주시나 봅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래서 크리스마스지만 글을 썼습니다.

얼마전 TDF에 투자하실 분들을 위해서 출시된 지 3년이 경과한 TDF를 분석, 비교하는 글을 올렸는데, 메리츠프리덤TDF로 검색해서 들어 오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존봉준”님께서 유명하시다보니 10월에 출시된 메리츠프리덤TDF에 관심이 많으신가 봅니다.

3개월 수익률이 나오는 내년 초에 분석할 계획이었는데 오늘 글을 올립니다.

TDF를 분석할 때는 아래 3개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합니다.

글라이드패스(투자기간별 주식투자비중)가 나에게 적합한 것인가?

펀드보수비용이 낮은가?

투자하는 포트폴리오가 좋은 수익률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은가?

글라이드패스

아래 표의 연두색 선이 메리츠프리덤TDF의 글라이드패스입니다. 제 책에 있는 도표에 추가한 것입니다.

메리츠프리덤TDF 는 타깃데이트 25년 전까지는 75%를 유지하다 그 이후 10년전까지 점진적으로60%까지 감소합니다. 나머지 10년 동안 주식비중 감소폭이 가파라지면서 타깃데이트에 주식비중은 30%로 감소합니다.

타 사 TDF와 비교하면 투자기간이 오래 남아 있을 때는 상대적으로 주식비중이 낮지만 10년을 남기고는 중간 정도를 유지합니다.

펀드총보수(피투자펀드 보수 포함)

메리츠프리덤펀드는 KB온국민TDF에 이어 두 번째로 펀드총보수가 낮습니다.

아래 그림은 제 책에 있는 타 사 TDF 합성총보수추이 그래프에 메리츠프리덤TDF를 얹은 표입니다.

투자전략

환헤지

메리츠프리덤ETF는 원칙적으로 환헤지를 실행하지 않습니다. 환율의 급격한 변동이 발생할 때 환헤지를 실행할 수도 있다는 문구는 있습니다.

신한BNPP마음편한TDF와 한화LifePlus TDF는 주식투자는 환오픈, 채권투자는 환헤지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TDF가 원달러 환헤지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펀드유형별 투자비중

메리츠프리덤TDF는 글라이드패스를 세분화하여 펀드유형별 투자비중추이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메리츠운용보고서도 내용에 정성이 가득한데, TDF 투자전략도 타사보다 매우 상세히 공개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알 권리를 중시하는 우리나라에서 몇 안되는 자산운용사라는 생각이 듭니다.

메리츠프리덤ETF는 6개의 펀드유형(글로벌주식, 이머징주식, 국내주식, 글로벌배당, 글로벌채권, 국내채권)별로 다양한 ETF(주식 일부 포함)에 분산투자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타깃데이트별 펀드유형별 투자비중을 보여 줍니다.

투자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펀드유형별 투자비중이 비례적(주식형 감소, 채권형 증가)으로 변동하고 있습니다.

운용규모가 큰 타 사의 TDF와 비교하면 이머징마켓, 국내주식 및 국내채권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골든에이지라함은 은퇴시점(만60세)를 나타냅니다. 한국투자TDF알아서처럼 채권혼합형펀드로서 은퇴자들에게 적합한 펀드로 출시하였습니다.

펀드유형별 투자전략

메리츠프리덤TDF의 특징은 동일한 유형내에서 투자섹터를 세분화하여 적극적으로 투자비중을 조정합니다.

적극적이라 함은

1) 펀드유형별, 또는 섹터별로 자체적인 기준으로 우량ETF나 종목을 선별한 후

2) 투자지역별, 섹터별 전망과 상대적 투자매력도에 대한 메리츠자산 운용팀의 뷰를 기준으로 투자비중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국내에서 출시된 TDF 대부분이 타깃데이트별로 투자하는 펀드 또는 ETF별 투자비중이 타깃데이트별로 비례적으로 변동합니다.

삼성한국형, 한국투자알아서, 미래에셋전략배분 TDF는 액티브펀드에서 투자하기 때문에 개별 펀드내에서는 해당 펀드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가 초과수익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종목투자비중을 조정합니다.

메리츠프리덤TDF는 6개 펀드유형별 투자비중은 타깃데이트별로 비례적으로 변동합니다. 하지만 동일한 펀드유형내에 편입되는 ETF(개별종목 포함)의 투자비중은 액티브하게 변동합니다.

메리츠프리덤TDF를 책임지고 운용하는 책임운용역은 박정임/김형석 매니저입니다. 존리대표는 보조운용역이고요.

존리대표가 투자자교육에 집중하시면서 박정임수석이 실질적으로 운용총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박정임수석은 외국계증권사에서 아시아태평양 주식에서 기관영업을 담당하였기 때문에 주식분석역량은 뛰어날 것 같습니다. 2018년 메리츠자산에 합류하여 주식운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개별종목에 주로 투자하는 국내주식, 중국주식, 글로벌헬스케어는 최근 성과가 우수한 메리츠코리아주식형펀드, 메리츠차이나주식형펀드(중국자산운용사 위탁 운용), 글로벌헬스케어(스위스 자문사와 협업)는 최근 성과가 우수합니다.

위 자산을 제외한 나머지 해외주식과 해외채권은 정량적 기준으로 투자할 ETF를 선별합니다.

아래 설명 드리겠지만 메리츠프리덤TDF 의 특징은 글로벌 주식과 글로벌 채권의 투자지역 및 섹터별 전망을 기초로 액티브하게 투자비중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메리츠프리덤TDF의 성과는 상당 부분 투자지역별, 섹터별 투자전략의 유효성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액티브 투자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펀더멘털 리서치를 할 수 있는 최소한 투자설명서 상으로는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잠깐, 이 글은 메리츠TDF 추천이 아니라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추천하기에는 트렉레코드도 너무 짧고 주식운용부터 자산배분, 섹터투자까지 할 수 있는 바텀업 주식매니저는 아직 보지 못했기 때문에 투자설명서가 너무 이상적으로 보입니다.)

운용보고서가 나오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액티브하게 운용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성과도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하에서는 투자설명서에 기술된 투자전략에 표시된 펀드유형별 투자전략을 요약합니다

글로벌주식(Global Diversified)

글로벌주식에 분산투자하지만

글로벌주식 비교지수 대비 차세대IT와 헬스케어(메리츠글로벌헬스케어주식형편드)같은 성장주 위주로 투자합니다.

타 사 TDF는 글로벌주식형펀드에서는 성장주와 가치주를 균형 있게 투자하기 때문에 과거 10년처럼 성장주가 가치주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상회하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메리츠TDF 성과가 우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머징마켓은 ETF와 메리츠차이나펀드(차이나주식형펀드 중 성과 우수)에 주로 투자하고

인컴수익을 추구하는 리츠와 우선주ETF에도 일부 투자합니다.

이머징마켓주식

주로 ETF에 투자하지만 일부 주식에도 투자합니다.

투자종목(ETF포함)은 양적지표를 통해 60개 종목을 선별한 후 정성적 분석을 통하여 30개 종목에투자합니다.

투자종목은 상향식(bottom-up) 분석뿐만 아니라 지역, 산업별 전망을 기초로 선정합니다.

글로벌고배당주식

ETF위주로 투자합니다.

ETF 데이터베이스 제공 기관인 ETFDB.com의 배당주 유형에 속한 ETF중 거래대금, 운용보수, 배당수익률을 기준으로 10개 배당주ETF와 펀더멘털 분석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배당수익을 지급할 가능성이 높은 10리츠, 총 20개 종목에 분산 투자합니다.

ETF별 투자비중은 지역, 산업별 상관도와 성장성 등을 기초로 결정합니다.

투자설명서에 표시된 투자 가능 ETF에는 대형ETF운용사가 운용하는 미국고배당 ETF 7개, 선진국(미국제외)배당 ETF 2개, 이머징고배당ETF, 기타 미국리츠, 싱가포르리츠 등입니다.

국내주식

TDF를 운용하는 펀드매니저가 메리츠코리아주식형펀드도 총괄하고 있어서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메리츠코리아주식형펀드는 2014년 출시 후 2년 동안 높은 수익률로 사랑을 받다가 그 이후 큰 폭의 손실이 발생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을 실망시켰습니다.

하지만 최근 1년 수익률은 상위 20%이내로 많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박정임수석이 운용을 맡으면서 개선되었습니다.

글로벌채권

주로 ETF에 투자합니다.

ETF 투자비중은 메리츠자산의 자체의 지역, 시장 및 산업별 전망을 기초로 듀레이션, 장단기채권비중(수익률곡선전략), 크레딧비중을 조정합니다.

투자설명서에서 의하면 미국채권은 종합채권지수ETF, 단기국채(3년이하) ETF, 장기(10년 이상)국채ETF, 장기(10년이상, 평균듀레이션 15년), 미국투자등급회사채ETF(A, BBB등급비중 90%), 하이일드ETF등에 주로 투자합니다.

이머징채권은 미국달러표시 이머징국채 ETF, 2~5년 잔존만기 달러표시 이머징 회사채ETF에 투자합니다.

기타 변동금리채ETF, 글로벌채권ETF, 미국 주/지방정부채ETF에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간략히 언급한 제 책의 목차를 아래에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