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F(타겟데이트펀드): 어떻게 고를까?

2016년 글로벌 자산에 분산투자하는 TDF가 출시된 이후 총 설정액이 3조 9천억원에 달합니다.

펀드순자산 기준으로는 4조원을 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TDF를 출시한 자산운용사도 12개에 달합니다.

어떤 TDF에 투자해야 할까요?

TDF가 가장 좋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액티브펀드에 잘 투자한 경우 TDF보다 훨씬 우수한 수익률을 달성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경험이 많지 않은 분들은 액티브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여러가지로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연금계좌 자산의 일부를 TDF2025나 TDF2030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TDF는 아마도 금융기관 직원들의 권유로 가입한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일반 개인투자자가 TDF들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금융기관 직원들은

장기투자할 것이기 때문에 펀드보수가 가장 낮은 TDF가 좋다.

수익률이 높은 TDF가 좋다.

글라이드패스가 더 좋다.

자산운용사가 믿음직하다.

투자자문을 제공하는 해외운용사가 유명하다 등등

나름 추천 사유가 있을 것입니다.

TDF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하여 주요 TDF를 비교합니다.

아래 글은 제가 최근 출간한 『초보자를 위한 월급쟁이 연금투자법칙』에서 TDF 투자 관련 정보를 일부 요약한 내용입니다.

판매고가 1천억원 이상인 TDF 6개를 서로 비교합니다.

6개 TDF 모두 출시한 지 3년이 경과하였습니다.

펀드총보수

TDF는 타 펀드(피투자펀드)에 투자하는 재간접펀드입니다.

TDF의 총보수비용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피투자펀드의 보수도 합산합니다.

TDF는 TDF 자체의 보수만 포함하는 총보수와 피투자펀드 보수까지 포함한 합성총보수 또는 총보수(피투자펀드 포함) 두 개를 투자설명서에 공시합니다.

TDF의 보수비용은 합성총보수를 기준으로 비교합니다.

일부 판매사의 경우 펀드총보수만 홈페이지에 공시하기 때문에 조심하시구요.

반드시 투자설명서에서 합성총보수 또는 총보수(피투자펀드 포함)로 공시된 보수율을 비교하세요.

아래 그림은 출시한 지 2년이 경과된 TDF들의 합성총보수 추이입니다.

비대면으로 가입할 수 있는 퇴직연금온라인클래스 기준입니다.

출처: 월급쟁이 연금투자법칙

TDF의 총보수는 타겟데이트에 근접함에 따라 단계적으로 낮아지는 형태입니다.

주식비중이 낮아지고 채권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관리비용도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보수율이 낮은 퇴직연금 온라인클래스 기준이지만 TDF별로 총보수가 연 0.6~0.7%포인트 차이가 발생합니다.

10년이면 펀드보수 차이로 인하여 6~7%의 수익률 차이가 발생합니다.

창구에서 가입한 경우 수익률 차이는 더 커집니다.

글라이드패스 비교

글라이드패스란 타겟데이트까지의 기간별 TDF의 주식비중을 보여 줍니다.

인생주기관점에서 은퇴 시점이 근접하면 더 안정적인 투자를 위하여 주식비중을 줄이고 채권비중을 늘리는 자산배분전략을 채택합니다.

은퇴 시점에 근접할수록 향후 적립식으로 투자할 금액보다는 지금까지 적립한 금액이 크기 때문에 주식비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그림은 출시한 지 2년 지난 TDF의 글라이드패스입니다.

출처: 월급쟁이 연금투자법칙

은퇴까지 기간이 20년 이상 남아 있는 경우의 TDF 글라이드패스는 운용사별로 비슷합니다.

대단한 논거가 있는 것이 아니라 퇴직연금계좌에서 100% 투자할 수 있는 적격TDF 요건 중 하나인 최대주식비중 80%로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타겟데이트(은퇴)까지의 기간이 20년 보다 작은 경우 운용사 TDF 주식비중의 차이가 커집니다.

은퇴할 때까지 어느 정도까지 주식비중을 축소하는 것이 좋은지는 가입하는 투자자의 특성에 따라 상이합니다.

은퇴와 동시에 적립금을 짧은 기간내에 인출하는 경우 타겟데이트 주식비중이 낮을수록 안전합니다.

은퇴 직전,

즉 적립금을 인출하기 직전에 올해 3월의 코로나 팬데믹 또는 글로벌 금융위기 같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모아 둔 적립금의 30%가 사라진다면 재앙입니다.

은퇴 이후에도 대부분의 자금을 인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타겟데이트의 주식비중이 일정 수준 가져 가는 것이 투자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퇴직연금 계좌에서 연금으로 인출할 경우 최소 10년 이상에 걸쳐 인출해야 하기 때문에 타겟데이트에 주식비중이 어느 정도 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수준이 적당한지는 투자자의 위험역량에 따라 다릅니다.

위험역량(risk capacity)란 적립금에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원래 의도했던 재무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손실의 최대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노후자금 마련을 위해서 IRP계좌에서 2억원을 마련하기 위해 적립식 투자를 하고 있는데,

투자기간 종료시점에서 1억8천만원을 마련하더라도 노후생활비를 조달하는데 큰 문제점이 없다면

10%(2천만원) 손실이 이 투자자의 위험역량입니다.

위험역량은 투자자의 위험성향이나 목적자금의 성격에 따라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에게 최적인 글라이드패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3년 투자성과: 수익률과 위험

아래 그림은 출시한 지 3년이 경과한 TDF 6개의 투자성과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2020년 9월말 기준 3년 수익률 기준으로

수평축은 3년 수익률의 변동성(투자위험), 수직축은 3년 연평균수익률을 보여줍니다.

그림의 개별 선 그래프는 동일한 자산운용사의 TDF(타겟데이트만 2025년, 2030년, 2045년으로 상이)의 수익률과 위험을 보여 줍니다.

출처: 월급쟁이 연금투자법칙

위 그래프에서 보여지는 TDF별 수익률 차이가 합성총보수율 크기와 관계가 없어 보입니다.

주식비중이 비슷한 TDF2045펀드 수익률이 자산운용사별로 차이가 큽니다.

즉 펀드 총보수와 글라이드패스에 의해 설명되지 않은 수익률이 상당합니다.

투자자들은 투자위험(변동성)이 동일하다면 수익률이 높은 펀드를 선호합니다.

즉 위 그래프에서 변동성(위험)이 동일하다면 가장 상단(북쪽)에 있는 TDF의 성과가 우수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원점에서 해당 TDF에 직선을 그릴 때 그 직선의 기울기가 높은 펀드가 위험 대비 성과가 우수합니다.

미래에셋전략배분TDF가 위험 대비 수익률이 가장 우수합니다.

한국투자TDF알아서는 변동성(투자위험)이 가장 높고 수익률은 미래에셋전략배분TDF에 이어 두번째입니다.

삼성자산은 투자위험과 수익률이 중간 정도입니다.

신한BNPPTDF가 수익률이 가장 낮은 편인데 이는 주식비중에 환헤지를 실행하지 않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최근에 원달러 환율이 급락하면서 수익률이 저조합니다.

변동성 순위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입니다.

하지만, 수익률을 비교할 때는 조심하여야 합니다.

3년이라는 짧은 기간의 수익률입니다.

수익률 순위가 큰 변동을 보일 수 있는 평가기간입니다.

10월 이후에는 수익률이 저조하였던 자산운용사 TDF가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 중입니다.

TDF를 비교할 때는 TDF의 특성상 위험 대비 수익률을 비교하는 것과 함께

글라이드패스가 의미하는 투자위험이 나의 위험역량과 합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익률 성과 순위는 변동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TDF가 투자하는 피투자펀드의 특성과 글라이드패스를 같이 비교하여 투자할 TDF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펀드 보수와 글라이드패스로 설명되지 않은 수익률은 TDF가 투자하는 종목(피투자펀드)의 수익률 차이에 기인합니다.

TDF를 운용사들은 TDF의 주식비중이나 채권비중을 채울 때 투자하는 펀드들이 상이합니다.

액티브펀드 위주로 투자하는 펀드가 있고 ETF위주로 투자하는 펀드가 있습니다.

지역별 주식투자비중이 다르고 국가별/신용등급별 채권투자비중이 다릅니다.

하지만 국내 TDF는 피투자펀드 정보를 매우 제한적으로(Top10 종목)으로 공시합니다.

해외 TDF는 타겟데이트별로 글라이드패스뿐만 아니라 피투자펀드의 투자비중도 자세히 공시합니다.

일정 규모 이상의 TDF에 대해서 금융투자협회 공시자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 개인은 찾아서 분석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국내에 출시된 TDF 중 미래에셋전략배분TDF와 메리츠프리덤TDF가 피투자펀드의 투자비중을 공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메리츠프리덤TDF는 투자설명서에 피투자펀드 정보를 자세히 공시하고 있습니다.

피투자펀드의 투자 정보를 공시한다고 해서 투자성과가 좋다는 것은 아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투자할 TDF를 고를 때 반드시 필요한 정보입니다.

메리츠프리덤TDF가 공시하는 정도의 정보를 공시하는 것이 투자자 보호 관점에서도 필요합니다.

위 수익률 그래프에 있는 TDF의 피투자펀드의 투자 정보는 『초보자를 위한 월급쟁이 연금투자법칙』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 책에서는 TDF뿐만 아니라 주식형펀드(국내, 해외)와 채권형펀드(국내, 해외)에 대해서도 연금계좌에서 투자할 펀드를 선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연금계좌에서 세금혜택을 최대화하는 방법과 연금계좌를 개설할 금융기관을 고를 때 필요한 정보들도 책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연금계좌에서는 동학개미처럼 주식에 투자할 수 없기 때문에 주식에 투자하려면 주식형펀드(ETF 포함)에 투자해야 합니다.

세제혜택이 가장 좋은 연금계좌를 경쟁력이 우수한 금융기관에서 개설하여 펀드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제 책을 반드시 읽어 보시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