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주요 채권형펀드 수익률(2021.1.31 현재): 글로벌채권, 글로벌하이일드, 이머징마켓채권,국내채권

코로나백신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미국이 1.9조달러에 달하는 추가재정부양책이 제시되면서 미국 금리가 상승한 1월이었습니다.

경기회복 가시화로 인플레기대심리가 강화되면서 10년 만기 미국 국채금리가 1%를 넘어섰습니다.

이에 따라 1월 채권형펀드 수익률은 저조하였습니다.

글로벌채권형펀드

미국 등 선진국국채금리가 상승하고 투자등급 회사채 스프레드는 전년말 수준을 유지하면서 대부분의 글로벌채권형펀드가 1월 중 손실을 보았습니다.

달러 대비 원화가 약세를 보이면서 환헤지를 실행하지 않은 삼성달러표시단개채권펀드와 미래에셋달러우량중장기채권펀드만 2%대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환헤지를 하지 않은 펀드들은 최근 1년 수익률이 -2.0~-4.3%로 큰 폭의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글로벌하이일드채권형펀드

국채금리는 상승하였지만 하이일드 스프레드도 소폭 하락하면서 글로벌하이일드채권형펀드들은 1월 수익률이 거의 보합 수준(0.1~0.3%)입니다. 최근 6개월 중 가장 낮은 수익률입니다.


이머징마켓채권형펀드

1월중 이머징마켓채권형펀드들도 대부분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머징마켓 국채금리가 소폭 상승한 것에 기인합니다.

국내채권형펀드

국내채권형펀드들의 1월 수익률은 거의 보합 수준입니다(-0.3~0.3%). 흥국퇴직연금멀티채권펀드가 가장 높은 0.3%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최근 1년 수익률도 흥국퇴직연금멀티채권펀드가 1.9%, 신한상대가치채권펀드가 1.5%인 것을 제외하면 대부분 1% 미만의 낮은 수익률을 달성 중입니다.

흥국퇴직연금멀티채권펀드는 유일하게 모든 기간에 걸쳐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 중입니다.

비교지수 듀레이션이 1.5년 정도인 것으로 보아 듀레이션을 짧게 가져가면서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캐피탈채권 등의 투자비중을 높게 가져간 것이 우수한 수익률을 유지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2월 들어서도 미국 국채 금리는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하이일드채권 스프레드도 3.76%로서 사상 최저치인 3.2%보다 0.56%포인트 높은 수준입니다.

엄청나게 풀린 유동성과 최근 1년 동안 6조달러에 이르는 재정확대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에서 보듯이 코로나백신 접종은 상당히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미국 코로나확진자도 최고치 대비 절반 이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백신공급부족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남아공 바이러스가 변수이긴 하지만 글로벌 경기는 회복될 가능성이 더 높아지면서 채권형펀드 투자 매력은 아직은 낮은 수준입니다.

장박사의 퇴직연금 부자되기 블로그는

여러분이 퇴직연금계좌를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