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펀드분석: 미국 및 유럽의 주식형펀드(액티브, 인덱스, ETF) 수익률 비교

미국과 유럽 주식형펀드의 액티브펀드와 패시브펀드의 수익률을 비교합니다.

액티브펀드는 비교지수보다 높은 수익률 달성을 목표로하고 패시브펀드는 비교지수와 동일한 수익률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비교지수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 달성을 위하여 자산운용사들은 운용역량이 뛰어난 펀드매니저를 고용하고 리서치조직도 있기 때문에 펀드운용을 위한 비용이 크기 때문 펀드의 보수비용도 높습니다.

액티브펀드매니저는 최소한 패시브펀드의 보수보다 높은 만큼 이상의 수익률 달성해야 존재의의가 있습니다.

미국주식형펀드

비교지수가 S&P500지수인 미국주식형펀드 중 연금저축온라인클래스와 패시브펀드를 비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출시된 미국주식형펀드 중 수익률이 가장 우수한 AB미국그로스주식형펀드를 먼저 분석합니다.

6개월, 1년, 3년, 5년 수익률 구간에서 타 액티브펀드 뿐만 아니라 인덱스펀드나 ETF펀드보다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AB미국그로스펀드가 성장주 투자비중이 높았고 과거 5년 동안 성장주수익률이 높아서 인덱스펀드나 ETF보다 수익률이 높았다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5년 이상 수익률을 보유한 인덱스펀드나 ETF가 없기 때문에 5년을 초과하는 수익률을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피델리티연금미국주식형펀드는 인덱스펀드보다는 수익률이 우수하였습니다.

ETF와 비교 시 3년 이내 수익률은 더 우수하지만 5년 수익률은 피델리티펀드가 101.3%, KODEX와 TIGER S&P500 ETF 수익률인 109.3%, 102.1%보다 소폭 낮습니다.

삼성미국코어주식형펀드나 AB셀렉트미국주식형펀드는 인덱스펀드보다는 수익률이 높지만 ETF보다는 수익률이 낮습니다.

참고로 수익률은 펀드의 모든 보수 차감 후 수익률입니다.

펀드보수비용 비교

앞에서 언급했듯이 펀드수익률은 펀드의 총보수비용을 차감한 후 계산된 수익률입니다.

AB미국그로스주식형펀드의 합성총보수비용(피투자펀드 보수 포함)가 연 1.32%로 ETF의 연0.25%~0.30%보다는 약 연1% 포인트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수 차감 후 기준으로 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액티브펀드 성과가 이름값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형펀드의 경우 국내주식형펀드와 달리 성과가 패시브펀드보다 우수한 액티브펀드가 존재합니다.

단지 펀드보수비용이 높다고 액티브펀드는 외면하고 ETF에만 투자한다고 수익률이 높아진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또한 위 ETF의 거래량이 많지 않아서 매매할 때 호가 차이가 커서 보수비용과 별도로 거래비용이 발생하여 수익률은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나스닥100지수를 비교지수로 하는 액티브펀드는 국내에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인덱스펀드와 ETF 수익률을 비교하면 ETF 수익률이 우수합니다

아래 펀드별 보수표에서 보듯이 수익률 차이는 보수 차이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같은 ETF이지만 TIGER 나스닥100 ETF가 KODEX미국나스닥100선물ETF보다 펀드보수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TIGER ETF가 보수가 낮아지면서 거래금액은 미국 ETF중 가장 큽니다.

TIGER ETF는 원달러헤지를 하지 않기 때문에 코덱스와 수익률 차이의 대부분은 환헤지 차이로 추정됩니다.

요즘 유튜브에서 투자할 펀드나 ETF를 고를 때 보수가 낮은 상품만 추천하는 것은 상황을 너무 단순화시키켜 수익률이 더 저조한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투자는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습니다.

국내ETF에서 도출된 결론을 해외펀드로 일반화시키는 것을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ETF는 운용상 제약이 국내주식ETF보다 더 클 수도 있고 개별주식에 직접투자하거나 지수선물에 투자하거나 장외파생상품에 투잣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거래량이 적어서 일정규모 이상의 연금계좌를 운용하는 가입자에게는 호가차이로 인한 거래비용이 수익률을 추가적으로 잠식할 수 있습니다.

유럽주식형펀드

비교지수가 상이하기 때문에 수익률을 비교하기는 부적합합니다.

단지 ETF가 유로대형주 50종목에 투자하는 초대형주펀드로서 슈로더유로주식형펀드보다 수익률이 저조합니다.

성과가 우수한 피델리티유럽주식형펀드와 비교 시 1년, 3년, 5년 수익률에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유럽주식형펀드는 액티브펀드와 ETF의 수익률 순위를 비교하기는 불가능하지만 유럽주식형펀드에 투자한다면 수익률 관점에서 액티브펀드가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박사의 퇴직연금 부자되기 블로그는

여러분이 퇴직연금계좌를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