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퇴직연금펀드 수익률(2021년 2말 기준): 글로벌채권, 글로벌하이일드채권, 이머징마켓채권, 국내채권 펀드

북미 및 유럽의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감하고 코로나백신 접종이 가속화되면서 경제정상화가 가시화 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규모 재정정책의 의회 통과도 기정 사실화되면서 인플레 기대심리가 한껏 높아지는 상황입니다.

연초에 전문가들이 예상한 예측경로와 비슷하지만 속도는 매우 빨라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달러 약세가 지속되면서 이머징마켓으로 글로벌 투자자금이 유입될 것이라고들 했는데 2달도 안된 2월 중순까지 끝나 버린 느낌입니다.

예전과 딜리 미국 연준의장의 말도 먹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인플레는 발생하더라도 국채금리는 낮은 수준으로 유지해야 엄청난 정부부채의 조달비용을 낮출수 있을텐데, 시장에서 국채 매입을 증가시키자니 돈은 더 풀리고 기대인플레심리만 확산될 수 있습니다.

필요 시 장기금리를 통제하기 위해 장기국채를 매입하는 수익률곡선통제(Yield Curve Control)을 하겠다는 건데…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2월 중 전세계적으로 금리가 상승하면서 대부분의 채권펀드가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미국 10년 국채금리가 연 1.1%에서 1.4%로 상승하면서 국채비중이 높고 듀레이션이 긴 채권펀드의 손실이 확대되었습니다.

투자등급채권 스프레드가 소폭 하락하였지만 국채금리 상승폭이 더 커서 투자등급채권펀드들도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머징마켓채권펀드들도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유일하게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만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국채금리가 상승하였지만 하이일드채권 스프레드가 더 큰 폭으로 하락하였고 금리수준도 3%대 중반으로 높습니다.

글로벌채권형펀드

대부분의 글로벌채권형펀드가 2월 중 1~5%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1년 수익률도 손실로 전환된 펀드도 증가하였습니다.

블랙록글로벌채권오퍼튜니티채권펀드만 유일하게 2월 중 0.4%, 최근 1년 3.3%의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투자등급회사채펀드도 모두 손실을 기록 중입니다 (원화약세로 인한 환오픈 펀드만 플러스).

특히 미국 투자등급채펀드들이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삼성미국투자적격장기채권펀드는 2월 중 -5.8%, 최근 1년 -3.9%의 저조한 수익률입니다.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

투자부적격등급채권펀드는 2월 중 모두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유럽하이일드채권에 투자하는 피델리티유럽하이일드채권펀드는 1%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머징마켓채권펀드

이머징마켓채권형펀드는 2월 수익률은 -1.4~-3.5%를 기록하여 큰 폭의 손실입니다.

1년 수익률도 모두 마이너스로 전환되었습니다.

수익률이 우수하였던 블랙록아시아퀄리티채권펀드도 2월 중 0.5% 손실을 보였습니다. 1년 수익률은 2.2%로 플러스입니다.

국내채권펀드

2월 중 듀레이션을 짧게 가져 가는 흥국퇴직연금멀티채권펀드만 0.2%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1년 수익률도 1.7%로 양호합니다.

하지만 타 채권형펀드들은 최근 1년 이내 모든 구간에서 손실을 기록 중입니다.

장박사의 퇴직연금 부자되기 블로그는

여러분이 퇴직연금계좌를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