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퇴직연금 채권펀드 수익률(2021. 4말 현재): 글로벌채권, 글로벌하이일드, 이머징마켓채권 및 국내채권펀드

인플레 우려로 글로벌 금리가 3월 하순까지 상승세를 지속하였으나 4월에는 하향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0년 미국 국채금리 기준 1.7%대 중후반까지 상승하였으나 지금은 1.%~1.6% 수준을 오가고 있습니다.

현재의 물가상승 추세가 지속적일지 아니면 일시적 상승에 그칠 것인지에 대해 연준과 시장전문가들이 견해를 달리하면서 시장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 금리하락과 달러가치 하락이 발생한 4월에는 국내채권펀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채권펀드들이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크레딧스프레드가 축소되면서 이머징마켓채권펀드와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가 양호한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글로벌채권펀드

4월 중 금리가 하락하면서 글로벌채권펀드는 0.3~1.5%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장기금리 하락폭이 컸기 때문에 듀레이션이 긴 장기채권펀드일수록 수익률이 높았습니다.

4월에는 원화가 달러 대비 강세를 보이면서 환헤지를 실행하지 않은 펀드들은 1%가 넘는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

국채금리도 하락하고 하이일드채권 스프레드가 더욱 축소되면서 글로벌 하이일드채권펀드가 1%대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AB글로벌고수익채권펀드는 4월 수익률이 1.7%, 1년 수익률이 23.3%를 기록 중입니다.

AB글로벌고수익채권펀드는 선진국의 하이일드채권 뿐만 아니라 이머징마켓의 우량채권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머징마켓채권펀드

이머징국공채펀드의 4월 수익률이 2.1~3.1%로 높습니다.

피델리티이머징마켓채권펀드가 4월 3.1%, 1년 27%로서 높은 수익률을 기록 중입니다.

블래록아시이퀄리티채권펀드는 4월 중 0.1% 수익률로 보합권입니다.


국내채권펀드

국내채권펀드들은 대부분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흥국퇴직연금멀티채권펀드는 0.3%를 기록하였습니다. 1년 2.4% 포함 모든 기간에 플러스 수익률을 달성하여 안정적인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장박사의 퇴직연금 부자되기 블로그는

여러분이 퇴직연금계좌를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