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퇴직연금펀드 수익률(2021. 5말): 글로벌주식, 미국주식, 유럽주식, 중국, 베트남, 인도, 한국주식펀드

올해 들어 글로벌 증시는 전문가들의 전망과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1분기에 달러 강세가 나오기는 했지만 전반적으로 달러 약세가 지속되면서 이머징마켓, 특히 베트남, 인도, 한국 증시 수익률이 우수합니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증시도 코로나팬데믹으로 위축되었던 업종을 중심으로 상승하면서 10% 중반의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중입니다.

미국과의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내부적으로도 빅테크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1분기에 큰폭의 하락세를 보였던 중국 증시도 최근 안정세를 찾고 있습니다. 타 국가 대비 주가사이클이 한 박자 빨랐던 중국 증시가 조정을 마무리하고 상승세로 복귀할지도 관심사입니다.

글로벌주식펀드

피델리티글로벌배당인컴주식펀드가 5월 중 1.9%의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반면 한국투자웰링턴글로벌퀄리티주식펀드와 이스트스프링글로벌리더스주식펀드가 각각 1.3%와 2.3%의 손실을 시현하였습니다.

3개월 수익률은 3.7~6.2%, 6개월 수익률은 8.1~12%입니다.

미국주식펀드

인플레이션 우려로 테크 위주의 성장주는 하락하고 전통산업 중심의 가치주는 상승한 5월이었습니다.

성장주 비중이 높은 AB미국그로스주식펀드와 피델리티미국주식펀드는 1.1%의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S&P500 인덱스펀드는 소폭 하락하였고 다우지수인덱스펀드는 1.3%의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유럽주식펀드

코로나 팬데믹 이후 경기회복이 본격화되면서 5월에도 수익률이 좋았습니다.

대형주 중심으로 상승하면서 삼성유럽인덱스주식펀드가 2.6%, 한화유럽대표주식펀드가 3%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위 두 펀드의 3개월 수익률 10%대 1년 수익률 31%, 35.7%를 기록 중입니다.

중국주식펀드

중국본토 위주로 투자하는 주식펀드는 성과가 우수하였지만 H주를 포함한 중국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의 성과는 저조하였습니다.

작년까지 빅테크 포함 성장주비중이 높아서 수익률이 우수하였던 메리츠차이나주식펀드와 미래에셋차이나업종대표주식펀드가 올해 들어서는 수익률 차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5월에도 메리츠차이나는 5.7%의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했지만 미래에셋차이나업종대표주식펀드는 2.5%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6개월 기준 수익률은 메리츠차이나가 31.3%, 미래에셋차이나업종대표주식펀드는 6.5% 수익률입니다.

베트남, 아시아주식펀드

베트남주식펀드의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5월 중 한국투자연금베트남그로스주식펀드가 9.4%, 미래에셋베트남이 8.7%, 유리베트남알파가 8.5%의 수익률입니다.

한국투자연금베트남그로스주식펀드는 6개월 수익률도 37%로 매우 높습니다.

반면 피델리티아시아주식펀드와 삼성아세안주식펀드는 각각 0.7%와 0.4%의 보합권 수익률입니다.

브라질, 인디아, 러시아주식펀드

5월 중 4.7%~6.8%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 중입니다.

인디아주식펀드는 4월에 부진하였지만 5월에 반등에 성공하였습니다.

브라질주식펀드도 최근 3개월 수익률이 우수합니다. 주가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하락세를 모두 복구하고 장기 추세선으로 복귀한 것도 있지만 1분기 경제성장률이 전문가들의 전망보다 양호하게 나오면서 헤알화가 미국 달러 대비 4% 강세를 기록한 덕분입니다.

국내주식펀드

5월중 K200인덱스펀드가 1%대 초반의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중소형주펀드와 배당주펀드가 시장을 상회하는 수익률을 달성하였지만 동일한 유형내에서도 펀드별 수익률 편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장박사의 퇴직연금 부자되기 블로그는

여러분이 퇴직연금계좌를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