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퇴직연금펀드 수익률(2021. 7말): 글로벌채권, 글로벌하이일드채권, 이머징마켓채권, 국내채권 펀드

7월 중 글로벌 금리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대부분의 채권펀드들이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중국 경기 둔화, 미국 경기도 정점을 지났지만 물가상승은 지속되면서 일부 비관론자들이 물가가 상승하고 경기가 둔화되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제기되면서 주가도 하락하였지만 금리도 지속 하락한 때문입니다.

8월 초 발표된 미국 실업통계가 예상보다 긍정적으로 나오고 물가상승은 예상보다 낮아지면서 주가가 급등하고 금리는 10년 미국 국채 기준 1.17%에서 1.30%까지 상승하였습니다. 금 주 고용통계가 전주처럼 긍정적으로 나올 경우 미연준이 테이퍼링(현재 논의되는 테이퍼링은 긴축이 아니라 유동성을 증가폭을 축소시키는 것임) 일정을 구체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3개월 동안의 금리 하락세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고 클라리다 미연준 부의장 조차도 금리가 하락한 원인을 모르겠다고 합니다. 그만큼 시장의 불확실성이 큰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금리는 전 주가 저점이라고 보고 있습니다만 델타변이의 확산 상황 등을 고려하여 시장에 대한 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글로벌채권형펀드>

대부분의 글로벌채권형펀드는 7월 중 플러스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듀레이션이 5년 이상인 장기채권펀드들은 7월 중 2~3%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6개월 기준으로는 종합채권지수를 비교지수로 하는 글로벌채권펀드들은 소폭 손실, 투자등급편입비중이 높은 펀드들은 2%대의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

7월 중 0.3%의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미래에셋그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는 소폭 손실).

6개월 수익률은 1.8~3.3% 수준입니다.

<이머징마켓채권펀드>

이머징마켓에 분산투자하는 펀드는 7월 중 0.2~0.5%의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6개월 수익률은 피델리티이머징마켓채권펀드는 1.7%, 미래에셋이머징달러우량국공채펀드는 -1.5%입니다.

아시아채권에 투자하는 블랙록아시아퀄리티채권펀드 수익률은 7월 중 -1.5%로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6개월 수익률도 -2.6%로 저조합니다.


<국내채권형펀드>

듀레이션이 5년 이상 장기채권펀드들 중심으로 7월 중 1~2%의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하지만 6개월 수익률은 흥국퇴직연금멀티채권펀드와 신한상대가치장기채권펀드가 소폭 플러스 수익률을 달성하였지만 대부분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장박사의 퇴직연금 부자되기 블로그는

여러분이 퇴직연금계좌를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