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세금을 최소화하는 IRP, 연금저축 인출 방법

IRP계좌에서는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인출할 수 있고 국민연금은 65세 이후(‘69년 이후 출생한 분)에 노령연금을 수령합니다.

노령연금은 무조건 종합소득세를 납부합니다.

IRP계좌에 있는 퇴직급여를 연금으로 인출하면 퇴직소득세가 30%(10년 초과 인출분은 40%) 절감됩니다. IRP계좌에 있는 퇴직급여는 종합소득세 납부 대상 소득이 아닙니다. 퇴직소득세로 분류과세됩니다.

세액공제혜택을 받은 금액과 운용수익을 연금으로 인출하면

인출 시 연령에 따라 5.5%(55세 이상 70세 미만), 4.4%(70~79세 인출), 3.3%(80세 이상)의 세금이 원천징수됩니다.

연간 수령 총액이 1,200만원을 초과하면 종합과세 대상이 되어 다음 해 5월에 종합소득세를 납부합니다.

종합소득 대상이 있는 타 소득(근로소득, 사업소득, 공적연금소득, 300만원을 초과하는 기타소득)이 있는 경우 이와 합산하여 종합소득세를 납부합니다.

연 수령액이 1,200만원 이하인 경우에도 종합과세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분리과세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지 종합과세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지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이를 자세히 설명한 글은 제 또 다른 글인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m.blog.naver.com/deogjinjang/222330113795

네이버에서 엑스퍼트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네이버 엑스퍼트는 네이버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유료로 비대면 상담이나 클래스(VOD 강의+상담)을 제공할 수 있도록 네이버가 승인한 전문가를 말합니다.

아래 영상클래스에서는 은퇴 후 퇴직급여가 이체된 IRP계좌와 세액공제 받은 IRP계좌에서 연금으로 인출할 때 절세 방법을 국민연금(노령연금)을 수령하는 시기와 수령하지 않는 시기로 나눠 설명합니다. 통합연금포털 활용 방법도 설명합니다.

IRP인출 시 절세방법과 통합 : 네이버 엑스퍼트 (naver.com)

위 글은 누구나 시청할 수 있도록 무료로 등록하였습니다.

네이버 클래스는 원래 무료 등록은 안되지만 당분간 무료로 유지할 계획입니다. 네이버에서 무료 등록이 계속 허용되지 않으면 내릴 예정입니다.

자산컨설팅 분야는 한국FP협회가 심사하여 승인한 전문가들이 클래스 및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엑스퍼트 들어 가시면 세무상담부터 시작하여 자산컨설팅 그리고 내가 가입한 보험이 괜찮은 보험이지 등을 유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할인 쿠폰도 제공하고 별도로 무료 쿠폰도 제공할 때도 있는데 무료 쿠폰이 생기시면 클래스를 수강해 보세요. 추가 상담을 통하여 궁금한 내용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네이버 엑스퍼트 자산컨설팅 분야 홈페이지에서 클래스를 선택하시면 다양한 클래스를 볼 수 있습니다.

자산컨설팅 분야 : 네이버 엑스퍼트 (naver.com)

장박사의 퇴직연금 부자되기 블로그는

여러분이 퇴직연금계좌를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Grindelwald valley from the top of First mountain, Switzer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