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IRP,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글로벌채권, 하이일드채권, 이머징마켓채권, 국내채권(2021.9.30 기준)

9월 중 원달러 환율은 상승하고 국내외 금리는 상승하면서 대부분의 채권펀드들이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미국을 보면 노동시장이 코로나 이전 상태로 회복되지 않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아직 노동시장에 복귀하지 않으면서 실업률이 4.8% 수준으로 낮아지면서 임금상승률도 꽤 높은 상황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원유 가스 등 원자재 가격도 고공행진을 계속하면서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 아니라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국내외 금리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수요감소는 해결이 되어 가는데 공급망이 무너지면서 공급충격으로 인한 경기침체 및 인플레가 심화되는 스태그플레이션으로 확산된다면 채권이든 주식이든 투자자에게는 최악의 상황입니다.

면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글로벌채권펀드>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면서 환헤지를 실행하지 않는 삼성달러표시단기채권펀드와 미래에셋달러우랑중장기채권펀드는 9월 중 2.0%와 1.0%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환헤지를 실행하는 타 펀드들은 모두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인플레 우려로 금리가 급등하였기 때문입니다.

6개월 수일률은 대부분 플러스이지만 과거 1년 수익률은 손실이 발생하는 펀드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8월까지는 블랙록자산운용펀드가 존재했지만 리테일부문을 철수하면서 기존 펀드들이 하이자산으로 이관되었습니다. 펀드이름도 블랙록… 에서 하이…로 변경되었습니다.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

9월 중 하이(구 블랙록)미국달러하이일드채권펀드만 소폭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지만 타 펀드들은 소폭 손실을 기록하하였습니다.

6개월 수익률이나 최근 1년 수익률은 아직 우수하지만 조심스런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머징마켓채권펀드>

9월 중 대부분 -1~-2%대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아시아우량채권에 투자하는 하이(구 블랙록)아시아퀄리티채권펀드는 7월 중 수익률이 -2.6%로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최근 6개월 또는 1년 기준으로도 손실입니다.


<국내채권펀드>

모든 국내채권들이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최근 6개월 또는 1년 기준으로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펀드는 단기채권 위주로 투자하는 흥국퇴직연금멀티증권채권펀드 뿐입니다.

장박사의 퇴직연금 부자되기 블로그는

여러분이 퇴직연금계좌를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Blue lake on a snowy mountains background and cloudy sky Torres del pa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