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수익률(2021. 11말 현재): 글로벌채권, 글로벌하이일드, 이머징마켓채권, 국내채권형

11월 중

국내채권형펀드 수익률은 플러스이고 해외채권형펀드는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글로벌채권형펀드 중에서는 원화 약세로 인해 환헤지를 하지 않은 펀드만 양호한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나머지는 보합세 수익률입니다.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와 이머징마켓채권펀드도 큰 폭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글로벌채권형펀드

글로벌채권형펀드 중 규모가 가장 큰 미래에셋퇴직플랜글로벌다이나믹채권형펀드는 11월에도 손실을 기록하면서 최근 1년 기준으로 손실(-0.9%)을 기록하였습니다.

글로벌투자등급채권펀드와 미국투자등급채권펀드도 1년 수익률은 마이너스입니다.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

11월에 1% 내외의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국채 금리도 상승했지만 하이일드채권 스프레드도 60bp 급등하였기 때문입니다.

세계 공급망이 회복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병목현상이 존재하고 물가 상승은 예상치를 상회하면서 국채 금리뿐 아니라 회사채 스프레드까지 민감하게 움직이는 상황입니다.

12월 들어 미국 하이일드채권 등 크레딧 스프레드가 다시 축소되고는 있는데 채권 시장의 불안감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머징마켓채권펀드

11월에도 -1~-3%대 수익률로 손실 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채권시장이 불확실할 때에는 이머징마켓채권이 가장 타격을 받습니다.

최근 1년 기준으로도 3%대 손실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이아시아퀄리티채권펀드도 최근 3개월 큰 폭의 손실이 발생하면서 1년 수익률도 -6%(손실)에 달하고 있습니다.

국내채권펀드

11월 중 오랜만에 2%대의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장박사의 퇴직연금 부자되기 블로그는

여러분이 퇴직연금계좌를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