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펀드 및 연금저축펀드 수익률(2022.1.31): 타깃데이트펀드(TDF), 글로벌멀티에셋 및 혼합형 펀드


1월 중 글로벌 증시도 하락하고 채권 금리도 상승하면서 TDF를 포함한 주식과 채권에 분산투자하는 글로벌멀티에셋펀드와 혼합형 펀드 모두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미국의 경우 40년 만에 인플레가 7%대로 상승한데다, 예상보다 큰 폭으로 미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된 때문입니다.

TDF2045펀드

1월 중 수익률이 -5.2 ~ -7.6%로서 큰 폭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TDF가 출시된 이후 코로나 팬데믹으로 작년 1사 분기에 급락한 이후 한 달 기준으로 TDF2045가6~7% 손실을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하지만 1년 수익률은 모두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 중입니다.

TDF2035펀드

1월 중 -5.0 ~ -6.9%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주식과 채권이 동반 하락한 결과 TDF2045펀드들과 손실율이 비슷합니다.

TDF2025펀드

1월 중 -3.7 ~ -5.1%의 수익률로 비교적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TDF2025펀드의 주식 비중이 대부분 50% 이하임에도 손실 폭이 큰 이유는 채권형펀드의 손실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국채금리 상승에도 불구하고 안정적 수익률을 기록하였던 글로벌하이일드채권펀드와 이머징마켓채권펀드가 크레딧 스프레드가 확대되면서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한 것도 손실 확대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글로벌멀티에셋펀드

선진국 주식과 채권 그리고 글로벌 하이일드채권 등에 분산투자하는 글로벌 멀티에셋펀드도 1월 중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국내채권혼합형펀드

대부분의 국내채권혼합형펀드들도 1월 중 3~5%대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해외채권혼합형펀드

1월 중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중국 등 이머징주식과 국내채권에 분산투자하는 혼합형펀드보다는 선진국 주식과 국내채권에 분산투자하는 글로벌채권혼합형펀드의 손실이 더 큽니다.

장박사의 퇴직연금 부자되기 블로그는

여러분이 퇴직연금계좌를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