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연금저축 펀드 월간 수익률(2022.1말): 글로벌, 미국, 유럽, 중국, 베트남, 국내주식형펀드

1월은 브라질을 제외한 대부분의 주식시장이 큰 폭의 하락세를 기록하였습니다.

공급망 이슈로 불붙기 시작한 미국의 물가상승세가 임금 상승으로 더 악화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면서 금리 급등 가능성이 주식시장을 짖누르고 있습니다.

일부 긍정적인 것은

코로나로 인하여 자발적으로 경제활동을 포기한 500만명 중 일부가 다시 복귀하면서

경제활동참가율이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점과

물가상승압력이 3월을 정점으로 더 완화될 수 있다는 글로벌 IB들의 전망입니다.

새로운 경제지표가 발표될 때마다 시장이 급등락을 반복하면서

포지션을 유지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 반복되는 것 같습니다.

글로벌주식형펀드

2022년 1월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투게더주식펀드 등 성과가 우수한 일반 글로벌주식형펀드가 10%대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6개월 수익률도 손실로 반전되었습니다.

글로벌배당주펀드인 피델리티글로벌배당인컴주식형펀드는 1월 중 2% 손실에 그쳤습니다.

미국 금리 인상폭이 당초 기대보다 커지면서 단기 금리가 급등하면서 성장주가 급락하였기 때문입니다.

미국주식형펀드

1월 중 미국 S&p500인덱스펀드가 9%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IT주 등 성장주 위주로 투자하는 미국AB그로스주식형펀드는 15%라는 매우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작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주가가 급락하기 직전인 2021년 1월말 이후 최근 1년 동안 미국 주식형펀드의 수익률은 S&P500인덱스펀드 기준 17%대, AB미국그로스주식형펀드의 수익률은 9.4%로 낮아졌습니다.

유럽주식형펀드

1월 중 유로인덱스펀드는 2.5% 손실, 성장주는 3.4~8.8%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배당주펀드는 우리G알리안츠유럽배당주펀드는 0.6%의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2021년 1월말 이후 1년 수익률은 18% 대로 미국주식형펀드보다 높습니다.

중국주식형펀드

1월중 중국주식형펀드들도 모두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동안 수익률이 최상위권이었던 메리츠차이나주식형펀드가 12% 손실을 기록하면서 1년 수익률도 보합세입니다.

베트남 및 아세안주식형펀드

1월 중 아시아주식형펀드도 5~6.9%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베트남주식형펀드는 IBK베트남플러스아시아주식형펀드를 제외하고는 소폭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1년 수익율도 베트남 주식형펀드들이 50%대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러시아, 인디아주식형펀드

주요 글로벌 증시 중 유일하게 브라질 주식형펀드가 1월 중 7~9%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동안 급락하였던 브라질 증시가 회복세를 보였고 헤알화도 미국 달러 대비 강세를 기록하였기 때문입니다.

1월중 인도주식형펀드는 소폭 손실을 기록하였고 러시아주식형펀드는 11~12%의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국내주식형펀드

1월 중 인덱스펀드가 8.5~9%의 손실을 기록하면서 1년 수익률도 8~10%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주요 배당주펀드의 손실이 5~6%로 상대적으로 양호하지만 대부분의 액티브주식형펀드들도 10% 내외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장박사의 퇴직연금 부자되기 블로그는

여러분이 퇴직연금계좌를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