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연금저축 펀드 수익률(2022. 5. 31 기준): 글로벌, 미국, 유럽, 베트남, 인디아, 국내 주식형펀드


중국 주식형펀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내일 발표될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따라 시장이 변곡점을 맞이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글로벌주식형펀드>

5월에도 성장주 바이어스보다 배당주펀드가 선방하였습니다.

피델리티글로벌배당인컴주식펀드가 0.3% 손실에 그친 반면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투게더주식펀드 등 성장주 바이어스가 있는 글로벌 주식형펀드는 3~4.4%의 손실을 기록 중입니다.

1년 수익률도 글로벌배당주펀드만 2.7% 플러스 수익입니다.

<미국주식형펀드>

5월 중 S&P500 인덱스펀드가 3%대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성장주 위주로 투자하는 AB미국그로스주식펀드는 5.5% 손실입니다. 1년 기준으로는 10% 손실이네요.

3년 기준으로 AB미국그로스 등 미국성장주펀드가 인덱스펀드와 수익률이 비슷한 수준입니다.

<유럽주식형펀드>

5월 중 모두 플러스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배당주나 성장주펀드보다 인덱스펀드 수익률이 1% 포인트 이상 높습니다. 삼성유럽인덱스주식펀드는 유로 대형주 50종목인 Eurostoxx50지수 수익률을 달성하는 것을 투자목표로 합니다.

1년 수익률은 배당주가 가장 좋습니다.

<중국주식형펀드>

5월에는 중국주식형펀드가 1~5%대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해서 성과가 가장 좋습니다.

1년 기준으로는 큰 폭의 손실을 기록 중입니다.

개별 펀드별로 부침이 심한 것이 중국주식형펀드입니다.

작년까지 성과가 우수했던 메리츠차이나주식형펀드가 상반기에 죽을 쓰더니 최근 반등장에서 수익률 개선폭이 높습니다.

홍콩-상하이, 홍콩-심천 커넥트로 투자할 수 있는 중견기업 주식 위주로 투자하는 펀드인데 중소형주 위주로 투자하다보니 시장과 달리 움직이는 국면이 있고 변동성도 높은 편입니다. 과거의 우수한 성과를 회복할 수 있을지 관심을 갖고 보고 있습니다.

<베트남, 아세안 주식형 펀드>

최근 한 두달 베트남 증시가 급락하면서 수익률이 많이 망가졌습니다. 5월 중 베트남주식형펀드가 2~7.7%의 손실을 기록 중입니다.

<브라질, 인도 주식형펀드>

브라질주식형펀드는 5월중 3% 내외의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 중입니다. 주가도 반등하고 헤알화가 달러 대비 강세를 보인 때문입니다.

인도증시가 5월에 급락하면서 5월 중 7%대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국내주식형펀드>

5월 국내증시가 보합세를 유지하면서 일부 펀드가 1~4% 손실을 기록한 것을 제외하면 보합 수준입니다.

장박사의 퇴직연금 부자되기 블로그는

여러분이 퇴직연금계좌를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