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펀드, 연금저축펀드 수익률(2022. 5. 31 기준): 글로벌채권, 글로벌하이일드, 이머징마켓채권 및 국내채권형 펀드


<글로벌채권형펀드>

5월 중 그동안 확대되었던 크레딧 스프레드가 축소되면서 미국 투자등급회사채펀드 위주로 소폭 플러스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환헤지를 하지 않은 일부 회사채펀드는 원달러 강세로 1%대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글로벌하이일드채권형펀드>

5월에도 0.7~1.7%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인플레 정점 가능성과 무관하게 경기가 침체할 수 밖에 없다는 전문가들의 견해가 무게가 실리는 모양새입니다.

<이머징마켓채권형펀드>

5월에도 0.3~2.9%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스트스프링미국뱅크론특별자산펀드는 3%대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뱅크론펀드는 변동금리부 선순위대출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로서 하이일드채권펀드와 신용도는 비슷하지만 변동금리부 자산에 투자한다는 점 때문에 한 때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최근 단기 금리가 상승함에도 큰 폭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뱅크론펀드의 문제점은 말이 변동금리부 대출채권이지, 실제로는 금리가 상승하더라도 매력적인 투자자산은 아닙니다. 보통 단기 LIBOR를 기준 금리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단기 금리가 오르면 뱅크론 대출채권의 금리는 상승합니다.

금리가 상승하면 뱅크론 대출채권을 발행한 기관이 조기 상환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런 사유로 과거 뱅크론펀드에서 큰 폭의 손실을 보기도 했는데요. 아직도 이 펀드를 보유한 분들이 있어 안타깝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1년 수익률 기준으로 일반 채권형펀드보다 손실이 작은 것을 위로삼아 환매하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네요. 큰 폭의 손실이 발생하지는 않겠지만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습니다.

<국내채권형펀드>

5월 중 국내채권형펀드 수익률은 보합 수준입니다.

장박사의 퇴직연금 부자되기 블로그는

여러분이 퇴직연금계좌를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합니다.